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9기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 온라인 수료식 개최

부서명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작성일
2020-30-27
조회수
5477

□ 외교부가 기후변화 및 국제환경문제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제9기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의 온라인 수료식이 11월 27일 개최되었다.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는 녹색성장 및 우리의 기후변화·환경외교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을 높이고, 관련분야 국제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2012년에 시작된 이래 올해까지 9차례에 걸쳐 총 558명의 수료자를 배출하였다.


□ 동 행사에서는 「제9기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청년들이 활동 소감을 발표한 데 이어 시상식 및 수료증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조홍식 환경협력대사(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양재 국민외교타운에 마련된 행사장을 찾아 비대면 축사 및 시상을 진행하였다.
  ◦ 조홍식 환경협력대사는 축사를 통해 COVID-19 상황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에 활발히 참여한 서포터즈 청년들을 격려하였으며, 최근 있었던 2050 탄소중립 선언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 목표를 실제로 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미래세대로서 서포터즈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 또한 내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서포터즈들의 참여를 통해 더욱 성공적인 행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하였다. 

 

□ 「제9기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청년들은 9월 18일부터 11월 27일까지 ∆글로벌 기후환경 이슈에 대한 전문가 특강 ∆녹색성장 홍보 및 환경관련 기관 소개 영상 컨텐츠 제작 ∆SNS를 활용한 일상속 환경보호 챌린지 확산 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특히 금년 제9기 서포터즈는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주최하고 외교부·과기부·산자부 등이 후원하는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 에 참가하여 35개국 출신 61명의 외국 청년*들과 11.8.(일)-11.13.(금) 간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 국내 거주 23명(현장 참여) 및 해외 거주 38명(온라인 참여)으로 구성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는 2012년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출범 후 처음으로 진행된 외국 청년과의 교류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토론 결과를 6개 주제별 청년들의 제안으로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 외교부는 이번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친 참가자 전원(30명)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최우수 1개팀과 우수 3개팀에게는 외교부장관상을 수여*하였다.
     * 3명 단위 10개 팀으로 나뉘어 진행한 △녹색성장 영상컨텐츠 제작, △녹색성장 SNS 제작 및 홍보 △활동보고서 작성(2회) 등 일련의 활동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
  ◦ ‘지구별 방범대’팀이 최우수상을, ‘0%(영프로)’팀, ‘모이라이(Moirai)’팀, ‘인비젼(Envision)’팀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외교부는 기후변화․환경․녹색성장 등에 관심을 가진 우리 청년들이  보다 전문성을 키우고 녹색성장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발굴함으로써 「글로벌 녹색성장 서포터즈」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붙임 : 수료식 현장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