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제1차관, 마이클 다나허 주한 캐나다대사 접견

부서명
북미국 북미2과
작성일
2020-11-27
조회수
5782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1.27.(금) 오후 마이클 다나허(Michael Danagher) 주한 캐나다대사를 접견하고, 한-캐나다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지속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최 차관은 한-캐 양국이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양국 정상 및 외교장관 등 각급에서 수시로 소통하는 한편 다자무대에서도 긴밀히 공조해온 점을 평가하였다.
 
◦ 다나허 대사는 양국이 규범기반 국제질서 등 공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COVAX Facility 등 다자 차원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캐 양국이 경제, 인적 교류, 한반도 문제 등에서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한편, 최 차관은 캐나다가 한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IVI] 가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 또한, 최 차관은 캐나다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등 한반도 평화 구축 노력에 기여해온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캐나다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주길 기대한다고 하였다.
 
◦ 최 차관은 또한 6.25 전쟁 주요 참전국인 캐나다의 참전용사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하면서, 내년 가평전투 70주년 관련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 가평전투 : 1951.4.23.-25. 3일간 경기도 가평 일대에서 영연방 제27여단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이 중국군의 공세에 맞선 전투 / 동 전투의 승리로 국군 및 유엔군이 새로운 방어진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
 
□ 최 차관과 다나허 대사는 한-캐 양국이 민주주의, 인권, 규범기반 다자주의 등 가치를 공유하는 유사입장국이자 글로벌 협력을 촉진하는 중견국으로서 지역 협력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더욱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해나갈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였다.
 
붙임 : 접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