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재외공관장-기업인과의 1:1 화상상담회 개최

부서명
양자경제외교국
작성일
2020-11-27
조회수
6009

□ 외교부는 2020년도 재외공관장회의 계기, 재외공관장들과 기업인간 1:1 만남의 장인“경제인과의 만남”행사를 경제 5단체와 공동으로 11.30.(월)~12.1.(화) 양일간 롯데호텔에서 화상 상담회 형식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 행사결과 12.1.() 상세 보도자료 배포 예정)
 
* 경제5단체: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 외교부는 우리 재외공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 외교를 강화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동시에 해외 사업 진행중에 봉착하는 애로사항 해결 지원을 추진중이다.
 
ㅇ 그 일환으로서 매년 전세계 재외공관장이 한국을 방문하는 재외공관장회의 계기에 동“경제인과의 만남”행사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으나, 올해초 발생한 코로나19 여파로 제11회째를 맞는 금년 행사는 온택트(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 이를 위해,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미주 등 총 47개 지역 재외공관장은 현지에서, 그리고 우리 대․중소기업 약 100여개사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크리스탈볼룸)에 마련된 개별 부스에서 동시 접속하여, 기업당 약 30분간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1:1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 대상공관 선정: 화상회의 형식의 한계, 코로나19 상황하에 실내 동시 입장 인원 제약, 현지와의 시차 등을 감안, 역대 동 행사시 기업측 상담 수요가 집중된 공관 위주로 선정
 
ㅇ 또한,‘사회적 거리두기’2단계 격상에 따라 순간 최대 인원을 50명 미만으로 관리하는 한편, 매 상담 직후 상담부스 소독을 실시하고, 가림막 설치 및 화상회의 부스내 안전거리 확보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 특히, 올해 상담회에서는 △입찰 지원, △시장정보 제공, △현지 사업 파트너 주선, △납품대금 회수 지원 등 일상적인 환경 하에서 재외공관의 지원이 필요한 기업 애로 뿐 아니라, △공장 가동 중단, △통관 지연, △기업인의 긴급한 출장 지원 등 전세계 코로나19 확산이라는 특수 상황 하에서의 기업 애로를 청취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ㅇ 한편, 외교부는 기업인들과의 상담 결과, 추가 조치가 필요한 사항들을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작성하여 관리할 계획이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