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최종건 제1차관,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유럽연합[EU]대사 내정자 면담

부서명
유럽국 서유럽과
작성일
2020-10-15
조회수
5783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0.15.(목) 오전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신임 주한유럽연합[EU]대사 내정자(이하 대사)의 요청으로 동인과 면담하고 ▵한-EU 관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 최 차관과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유럽연합이 정치, 경제,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o 최 차관은 특히 지난 6.30. 한-유럽연합 화상 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양측 간 협력 확대 동력이 마련된 만큼, 교통, 경제통상, 기후 등 다양한 분야로 고위급 교류가 확대되어 한-유럽연합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지속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o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국과의 협력 강화에 대한 EU측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하고, 한-EU 기본협정, 자유무역협정[FTA] 등 공고한 제도적 기반 위에서 협력을 지속 확대시켜 나가기를 희망했다. 특히 위기관리 및 사이버 안보 등 안보 분야 협력 심화에 대해 기대감을 표명했다.
 
□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유럽 내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우리나라의 코로나 대응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최 차관은 한국과 유럽연합이 백신 개발 뿐 아니라 백신공급체계[COVAX Facility]를 통한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국제사회 노력에 함께 기여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 한편, 양측은 한국과 유럽연합이 기후변화 대응, 세계무역기구 등 다자주의 강화에 대한 유사 입장을 바탕으로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국이 역내 선도국(leader)으로서 다양한 국제 현안 해결 노력을 견인해 오고 있음을 평가했다.  
o 최 차관은 내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대한 EU측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당부하였으며,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P4G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양측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o 아울러, 최 차관은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선출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유 본부장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결선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한편, 양측은 한반도 정세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 정세에 대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o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에 대한 유럽연합 측 지지를 재확인하고, EU도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붙임 : 면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