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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부

보도자료

2020년 2차 외교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부서명
혁신행정담당관실
작성일
2020-10-08
조회수
6872

□ 외교부는 도전적․적극적으로 일하는 “적극행정” 문화의 확산을 위해 지난 5월 2020년 제1차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데 이어 이번 제2차 공모전을 개최하여, 본부 및 공관에서 접수된 총 24건 중 ‘한․중 신속통로 합의’,‘여권 온라인 신청 서비스’ 등 5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하였다.
※ 외교부는 2019년 중앙행정기관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장관급 기관 1위로 선정되는 등 모범부처로 평가되어 왔으며, 적극행정의 공직문화 확산을 더욱 장려하기 위해 올해부터 연 3회 적극행정 공모전 개최 (20.5월 1차 공모전에서는 우수사례 3건 선정)
 
□ 외교부는 이번 우수사례 선정 과정에 국민들의 체감도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적극행정 감시(모니터링)단, 국민 온라인 투표 등 국민들의 참여를 보다 확대한바, 아래와 같이 주로 영사서비스, 공공외교 분야 사례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우수사례❶: ‘코로나 이후 막힌 한․중 간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출장길을 열다!’(동아시아경제외교과)
- 코로나19로 중국 입국이 잠정 중단되고, 여객기 운항 감축으로 우리 기업인 활동 애로가 발생한 상황에서 외교부 동아시아외교경제과는 한중 정상통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등 고위급 회의시 기업인 등 필수 인력 활동 보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마련하는 한편, 유관부처와의 긴밀한 소통하에 중국측과 한 달여간 협의를 진행한 끝에 5.1.자로 한․중간 신속통로 개설에 합의,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여 기업인의 불편 해소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됨.
 
◦ 우수사례❷: ‘여권 온라인신청 서비스 개시를 통해 국민 편의 증진에 앞장서다!’(여권과)
- 기존에는 여권 신청 시 접수․수령 2회 방문이 필요하여 긴 창구 대기시간 등 불편이 초래되고 있던 상황이었는데, 외교부 여권과는 온라인 여권 신청 서비스 개시를 추진하여 여권 창구 직접 방문 횟수를 수령 시 1회로 줄여 국민 편의 증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됨.
 
◦ 우수사례❸: ‘특별한 재정지원 없이 캐나다 오타와 소재 대학 내 한국어 (부)전공과정을 설치하다!’(주캐나다대사관)
- 캐나다 대학에 한국어 전공과정이 개설된 경우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주캐나다대사관은 특별한 재정지원 없이 2년 여간 끈질기게 대학측의 관심을 제고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학생들과 함께 청원을 진행한 결과, 캐나다 수도 소재 대학 내 한국어 (부)전공과정을 설치하여 친한 전문인력 양성 및 한국 문화 확산의 토대를 마련함.
 
◦ 우수사례❹:‘서아프리카 적도기니 고립 기업인 등 우리 국민들을 타국 전세기를 통해 안전하게 귀국시키다!’(주적도니기말라보분관)
- 적도기니에 체류하던 기업인 등 우리 국민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이 묶인 상황에서, 주적도기니말라보분관은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 끝에 마침 다수의 자국민을 위해 전세기를 마련 중이었던 말라보 주재 스페인 대사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한 결과, 귀국 신청을 한 우리 국민 전원(14명)이 스페인 전세기를 통해 안전하게 귀국할 수 있었음.
◦ 우수사례❺:‘코로나 상황하 선제적․능동적 대응을 위해 비대면 업무 방식 도입을 적극 장려하다’(혁신이행팀)
- 코로나19로 대면협의․출장 등 접촉 위주의 외교 활동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코로나19 초기부터 비대면 영상회의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관련 장비 보강 등 인프라 구축을 추진한 결과, 주어진 환경 하에서 최대한의 외교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영상회의 모범국으로서 평가 받을 수 있는데 기여함.
※ 사례별 상세 내용 붙임 참고
 
□ 외교부는 앞으로도 “적극행정”을 통한 국익증진 및 대국민 서비스 강화에 더욱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
 
붙임: 사례별 상세 내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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