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외교부‧법무부‧행안부 장관, 「대국민 담화문」 발표

  • 작성일 : 2020-04-02
  • 조회수 : 1049
  • 부서명 : 재외동포영사실
첨부파일 보도자료 - (외교부.법무부.행안부 장관, '대국민 담화문' 발표).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추미애 법무부장관 그리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 개시일인 4월 2일(목), 정부서울청사에서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과 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 : ‘20.4.2.(목)∼4.14.(화)

  
○ 담화문 발표는 이번 선거가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치러지는 만큼, 국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투표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공명선거와 투표참여를 당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먼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불가피하게 재외선거를 실시하지 못하는 지역 재외국민들의 이해를 당부하며,
○ 재외선거가 실시되고 있는 국가들에서는 재외공관과 동포사회가 협력하여 안전하게 투표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정부는 투‧개표소에 대한 방역 소독과 이상증상이 있는 유권자를 위한 임시기표소 마련 등 국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한편, 탈법·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고,
○ 특히, 금품수수,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짜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하여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 또한,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및 선거분위기에 편승한 행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 위법사항 발생 시 엄벌하여 공직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 아울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한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사전투표기간(4.10.∼4.11.) 또는 선거일(4.15.)에 국민들의 소중한 참정권 행사를 당부하는 한편,
○ 안전한 선거를 위하여 마스크 착용, 앞 사람과의 거리 유지 등 투표소 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강조했다.    
     

메뉴담당부서 : 언론담당관실

전화 : 2100-812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