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글로벌 리더십과 역량을 갖춘 글로벌 공직리더 53명 배출

부서명
국립외교원 직무연수과
작성일
2019-12-13
조회수
2761

□ 2019년도 국립외교원 『제12기 글로벌리더십 국제관계 장기연수과정』수료식이 12월 13일(금) 김준형 국립외교원장 주관하에 국립외교원에서 개최되었다.
 
□ 정부부처·지자체 국(과)장급 공무원 및 공공기관 간부 등 53명이 수료하였으며, 우수교육생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 종합성적 1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은 유인재(감사원), 외교부장관상은 최성민(한국조폐공사), 박천일(대통령 경호처), 이정준(대법원)이 수상했으며, 최우수 정책보고서상에는 정성시(한국토지주택공사)의 보고서(주제:‘북한의 주거실태와 주거부문의 지속가능한 남북협력 사업모델 연구’)가 선정되었다.
※ 올해 수료생 현황 : 정부 국·과장급 공무원 및 공공기관 간부급으로서 중앙행정 기관 33명, 지방자치단체 5명, 입법/사법기관 2명, 공공기관 13명으로 총 53명
 
□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은 축사에서 “폭증하는 국제업무 환경에서는 부처들간 소통이 더욱 중요해지는데 글로벌리더십과정이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서로 원활히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 거 같아 기쁘다”며 수료생들이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교육과정을 통해 배양한 역량을 발휘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 유인재 교육생 자치회장은 답사를 통해 “글로벌리더십과정은 세계정세에 대한 지식 뿐만 아니라 수많은 나라의 여러 기관과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을 이해할 수 있게 글로벌마인드를 체화시키고,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동료들과 함께 하면서 리더십과 네트워크를 갖추게 해준 좋은 사회이자 교육과정이었다”고 평가하였다.
 
□ 이번 글로벌리더십과정 수료생은 올해 2월에 입교하여 43주 동안 강도 높은 교육과정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비전과 전략, 리더로서의 역량을 함양하였다. 또한 외교부 간부와의 교류행사 등을 통해 협업기반을 공고히 하고 국제문제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관점을 공유하였다.
 
□ 한편, 글로벌리더십과정은 2008년 개설된 이래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국제관계 업무수행능력을 배양하는데 기여하는 한편, 범정부적 차원의 외교역량을 강화하고 결집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향상하는데도 일조해 오고 있다.
 
□ 앞으로도 국립외교원은 교육생 중심의 다양한 자율·참여형 학습 활동을 확대하여 기관 간 협력의 기반을 다지는 한편,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수료식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