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보도자료 상세보기

주한 외교단 대상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결과 설명회 개최

  • 작성일 : 2019-12-10
  • 조회수 : 670
  • 부서명 : 아세안국/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준비기획단
첨부파일 19-854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결과 주한외교단 브리핑.hwp 첨부파일 미리보기
첨부파일 사진1.jpg 첨부파일 미리보기
첨부파일 사진2.jpg 첨부파일 미리보기

□ 최근 성황리에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11.25.-27., 부산)의 결과 및 주요 성과에 대한 주한 외교단 대상 설명회가 12.10(화) 15:00-16:00간 외교부에서 개최되었다.
◦ 윤순구 외교부 전 차관보와 서정인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준비기획단장의 공동주재하에 개최된 이번 브리핑에는 20여명의 대사들을 포함한 70개국 100여명의 주한 외교사절단이 참석했다.
※ 주한 아세안 대사들 외에도 다양한 지역 국가들의 대사 참석
 
□ 외교부는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정상회의가 신남방정책 이행을 위한 한국과 아세안간 협력을 확대하고, 분야별 미래 협력 방향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소개했다.
◦ 신남방정책의 사람, 상생번영, 평화 등 분야별 주요 성과를 주한 외교단에 설명하는 한편, 이번 정상회의가 한국과 아세안간 인적·문화 교류를 확대하고, 경제 및 개발협력 확대를 통한 상생번영 모멘텀을 확보하며, 평화롭고 안전한 역내 환경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 아울러, 이번 정상회의는 참석자수가 26,000여명으로 집계되어 2014년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하였고, 부대행사는 약 2배 증가한 50개의 행사를 개최한 점을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세심한 의전’을 위해 준비한 각종 정상 맞춤형 선물, 행사장 조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 부대행사의 경우 맛·멋·재미·미래 등을 테마로 한-아세안 푸드 스트리트, K-뷰티 페스티벌, 한-아세안 열차, 아세안 판타지아, 스타트업 서밋, 문화혁신포럼, CEO 서밋 등 다양하게 개최되어 한국은 물론 아세안 국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행사가 개최되었음을 설명했다.
◦ 또한, △아세안 각국의 주요명소를 담은 가상현실[VR] 기기 선물, △‘정상의 서재’라는 컨셉으로 각국 정상이 추천한 책을 전시하여 조성한 환영만찬 리셉션장, △각국 정상의 기호를 고려하여 채식, 육식, 해산물 등 다양한 옵션을 준비한 환영만찬 메뉴, △각국 언어로 번역한 문화공연, 메뉴, 선물에 대한 해설을 담은 설명서에 대해 소개하며 ‘세심한 의전’을 위한 그간의 노력들에 대해 설명했다.
 
□ 이번 설명회에는 아세안 국가들 외에도 다양한 국가들의 주한 대사들을 포함한 외교단이 참석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국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각국의 많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주한 외교단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보여준 세심한 준비와 성과를 통해 한국이 신남방정책 추진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성공적인 행사였다고 평가하는 한편, 한-아세안 협력이 여러 지역 협력으로 확대·강화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의 주요 성과를 지속 관리해 나가는 한편, 이와 같은 성과가 신남방정책 및 아세안과의 협력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설명회 사진. 끝.   

메뉴담당부서 : 언론담당관실

전화 : 2100-812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