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2018 IFANS 국제문제회의’개최

부서명
외교안보연구소 연구행정과
작성일
2018-12-12
조회수
2732
□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IFANS)는 12. 12.(수) 대강당에서 국내외 전·현직 관료 및 석학, 국내 정치인, 주한 외교단 및 국제기구 대표 등 300여 명의 참석 하에 4차 산업혁명의 도전과 한국 외교의 진로에 대한 국제문제회의를 개최하였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에 대비하고 다양한 전략적 선택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익을 지키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 조세영 국립외교원장도 개회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 국제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한국의 외교도 21세기 최첨단 기술들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을 역설하였다.
◦ 문미옥 대통령 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은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새로운 ICBM(IoT, Cloud, Big-data, Mobile)’의 출현으로서, 이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향후 우리의 과제임을 강조하였다.
□ 제1회의에서 ▲꼬렝뗑 브뤼슬렝 프랑스국제관계연구소 안보연구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이 전쟁과 평화에 관한 담론에 어떤 변화를 주고 있는지,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쟁 양상들, 군사적 세력균형에의 영향, 전략적 안정성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자이러스 그로브 하와이대 부교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지정학적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국제사회 생태계의 상당 부분이 변할 것이므로 포스트-헤게모니 시대에 대비해야 할 것임을 제언하였다.
□ 제2회의에서 ▲줄리아 야 친 웨인주립대 교수는 다자무역 체제에서 초국경 데이터 흐름이 주요 원자재라면서, 데이터 이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다자적 규범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댄 아이켄슨 카토연구소 무역정책연구센터장은 미·중 무역전쟁 배경에는 기술을 둘러싼 주도권 경쟁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이근 서울대 교수 등 5명의 토론자들 간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외교정책 의제들, ▲한국 외교상의 도전 및 기회 및 ▲국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붙임 : ‘2018 IFANS 국제문제회의’ 발표 및 토론 주요 내용.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