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제10차 한-파키스탄 정책협의회 개최

부서명
남아시아태평양국
작성일
2018-11-07
조회수
2093
1. 조현 외교부 제1차관은 11.7.(수) 서울에서 「테미나 잔주아(Tehmina Janjua)」파키스탄 외교부 차관과 「제10차 한-파키스탄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 양국관계 및 실질협력 강화 방안, △ 남아시아 지역정세, △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 한-파키스탄 정책협의회는 1997년 8월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서 최초 개최된 이래, 양국간 현안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지역정세 및 주요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협의체로 기능
 
2. 양 차관은 지난 1983년 수교 이래 양국관계가 지속 발전해온 것을 높이 평가하고, 교역·투자, 개발협력, 인적교류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특히, 조 차관은 우리 기업 주재원들의 근로 비자 갱신 및 거주 지역 외 방문 허가 등에 있어 파키스탄 정부의 관심에 사의를 표명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잔주아 차관은 우리 기업의 활발한 진출이 양국간 경제협력을 견인하고 있다면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파키스탄은 도시지역은 5일 전, 여타지역은 1개월 전에 외국인의 방문 허가를 요구하고 있음.
ㅇ 잔주아 차관은 한국이 대외 개발협력에 있어 파키스탄을 중점협력국으로 선정하고 다양한 사업을 통해 파키스탄의 경제·사회 발전에 지속 기여해왔음을 평가하고, 양 차관은 앞으로도 지속하여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3. 조 차관은 파키스탄을 방문하거나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파키스탄 정부가 기울여주고 있는 관심과 협조에 각별한 사의를 표명하고, 계속하여 이를 위해 양국 정부가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였다.
 
4. 조 차관은 북미 후속협상 동향 및 남북관계 발전 등 최근 한반도 정세 진전 동향을 설명하고, 그간 파키스탄 정부가 우리 대북정책을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는 한편, 앞으로도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계속 지지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ㅇ 잔주아 차관은 한반도 정세 진전을 주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앞으로도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겠다고 하였다.
 
5. 파키스탄 대표단은 정책협의회에 앞서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예방하였으며, 양측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 등을 감안 시 양국이 실질협력을 확대해나갈 여지가 다대하다는데 공감하고, 앞으로도 양국관계 발전의 모멘텀을 계속 유지해 나가기로 하였다.
 
※ 사디크(Sadiq) 파키스탄 하원의장 방한(17.6월), 정세균 국회의장 방파(17.8월)

붙임 : 1. 잔주아 외교차관 인적사항
2. 파키스탄 약황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