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가나 해상 피랍 우리국민 3명 무사 석방

부서명
재외국민보호과
작성일
2018-04-28
조회수
4354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222
배포일시 2018. 4. 28 .(토) 담당부서 재외국민보호과
담당자 이재완 해외안전관리기획관 (02-2100-7563)

          가나 해상 피랍 우리국민 3명 무사 석방 

□ 현지시간 지난 3.26(월) 아프리카 가나 해역에서 해적세력에 의해 피랍되었던 우리국민 3명이 현지시간 4.27(금) 오후 무사하게 석방되어 현재 안전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ㅇ 석방된 우리국민 3명의 건강은 대체적으로 양호하며, 조속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서 생활이 정상화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선주와 우리국민 3명은 피랍이후 석방까지 그간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사의를 표명하였다.


□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국민의 안전 및 무사귀환을 위해 청해부대 파견 등 정부 차원의 최대한의 노력을 강구할 것을 지시(3.28)하였고, 이에 따라 정부는 금번 피랍사건 발생 직후부터 우리국민들의 무사귀환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는 목표 하에 정부의 해적세력과의 직접협상 추진불가 원칙을 견지하면서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정부차원의 측면지원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ㅇ 외교부 본부 및 현지 공관(주가나대사관, 주나이지리아대사관)에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와 현장대책반을 각각 설치하여 24시간 대응체제를 가동하였으며,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수시로 개최하면서 외교부 본부–재외공관–관계부처간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운영하여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였다. 특히, 정보당국간 채널을 통한 정보지원도 석방과정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였다.

 ㅇ 또한, 정부는 현지에 유관부처 관계관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파견하여 우리국민의 안전한 석방 과정을 지원하였으며, 우리국민들의 소재파악 및 문무대왕함의 해당국 기항 등과 관련 가나, 나이지리아 등 현지 관련국과 미국, EU 등 우방국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확보하였다.


□ 특히, 청해부대(문무대왕함)가 4.15(일) 기니만에 도착한 이후 해당 수역에서 작전을 수행함으로써 해적세력에게 우리국민들의 조속한 석방을 유도하는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게 하고, 인근 해역에서 조업 중인 우리 선박이 안전하게 어업활동에 종사할 수 있도록 예방활동도 수행하였다. 

 ㅇ 석방된 우리국민들은 조만간 문무대왕함에 승선하여 가나로 이동 예정이다. 청해부대는 현지 대사관측에 우리국민의 신병을 인도한 후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으로 복귀하여 해적퇴치 및 우리선박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ㅇ 청해부대는 그동안 우리국민보호를 위하여 아덴만 여명작전(’11년), 리비아 우리국민 철수작전(’11년·’14년), 제미니호 피랍선원 구출·호송작전(’12년), 예멘 우리국민 철수작전(’15년) 등 작전을 수행한 바 있다.


□ 아울러, 이번 피랍사건이 한 달여 만에 무사히 해결된 데에는 선사가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석방교섭을 진행해 오는 등 큰 역할을 하였으며, 특히 국내 가족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정부와 선사를 믿고 지지해 준 데 힘입은 바 크다.

 ㅇ 정부는 금번 사건이 해결되기까지 국내 가족들과 매일 통화하여 현지 상황을 설명하고 위로하는 한편, 당국자가 가족들의 생활근거지를 직접 방문하여 정부 조치사항을 설명하고 위무하는 등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였다. 


□ 정부는 무사 석방된 우리국민들이 가족의 품으로 귀환하기까지 안전을 위한 제반 조치와 영사조력 제공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향후에도 기니만 해역 일대 우리국민이 관여된 선박 피랍 사건 예방 조치를 포함하여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필요한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다. 


□ 금번 가나 해상 피랍 우리국민 무사 석방 사례는 선사와 피랍선원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범정부 차원에서의 입체적인 대응 활동이 뒷받침되어 여타 피랍사례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해결되었다.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언제 어디서라도 정부가 찾아가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한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 사례로 평가된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