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일 국장급 협의 결과

부서명
동북아시아국 (동북아1과)
작성일
2018-01-08
조회수
3388
외교부 로고 보 도 자 료 2018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하나 된 열정 하나 된 대한민
보도일시, 배포일시, 담당부서, 담당자를 알려주는 보도자료 요약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18-17
배포일시   2018. 1.8.() 담당부서 동북아시아국 (동북아1)
담당자 최봉규 / 동북아시아국 공보홍보담당관 (02-2100-8503)

         

·일 국장급 협의 결과

                                

□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1.8.(월) 서울에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급 협의를 갖고, 한일관계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교환을 가졌다.

 

□ 김 국장은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인 올해에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 발전이라는 방향성을 양국이 구체화해 나가면서, 보다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발전시켜 나가자고 하였다.

 

□ 김 국장은 그간 우리측이 요청해온 아베 총리의 방한을 포함, 평창 올림픽을 활용한 양국간 우호적 분위기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ㅇ 양측은 일본 개최 예정인 한일중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김 국장이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결과 보고서 발표 이후 우리 정부의 후속조치 추진 동향을 설명한 데 대해, 가나스기 국장은 동 사안 관련 일측의 입장을 강조하였다.

  ㅇ 김 국장은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관련 양국간 실무협의의 조기 개최를 위한 일측의 관심과 협조를 재차 요청하였다.
     ※ 17.12.19. 한일 외교장관회담시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관련 양국간 실무협의 개최를 합의

 

□ 이번 협의는 지난 12.19. 한·일 외교장관회담시 양 장관이 양국 국장급협의의 정례화·활성화에 합의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것으로, 양국간 현안 점검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양국 실무책임자간 충실한 의견 교환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