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김홍균 1차관, 에기디유스 메이루나스(Egidijus Meilūnas) 리투아니아 외교차관 면담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19
조회수
1589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김홍균 1차관, 에기디유스 메이루나스(Egidijus Meilūnas) 리투아니아 외교차관 면담



  김홍균 외교부 제1차관은 3.18.(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에기디유스 메이루나스(Egidijus Meilūnas)' 리투아니아 외교차관을 면담하고 양국관계, 한반도 정세, 지역 및 국제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김 차관은 지난해 빌뉴스 NATO 정상회의 계기 우리 대통령의 리투아니아 최초 방문 등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고위급 교류를 통해 양국 간 협력관계가 심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



  메이루나스 차관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특히 에너지, 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간 경제협력이 확대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기업들이 리투아니아에 보다 많이 진출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습니다.



  김 차관은 작년 정상회담 시 발표하여 현재 추진중인 주리투아니아 대사관 개설이 잘 완료될 수 있도록 리투아니아 외교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메이루나스 차관은 한국의 상주공관 개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개설 절차 진행에 최대한 적극 협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김 차관과 메이루나스 차관은 북한의 지속적인 핵·미사일 도발과 러북 군사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유럽의 평화와 안정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러북 군사협력 저지, 북한 비핵화 견인, 북한 인권 개선 등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김 차관과 메이루나스 차관은 우크라이나 전쟁, 인도-태평양 전략 등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을 하였습니다.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