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강경화 장관, 미 아스펜안보포럼에서‘한미동맹 발전 방향’연설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0-12-11
조회수
8024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강경화 장관, 미 아스펜안보포럼에서‘한미동맹 발전 방향’연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12.11.(금) 오전 9시(한국시간) 아스펜안보포럼의 초청으로 한미동맹의 그간 발전 과정 및 미래 협력 방안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그간 한미동맹이 북한 도발 억제 및 한반도와동북아에서의 안정과 평화 유지라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미국의 역내 자유주의적 국제질서 주도에도 기여해 왔다고 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한국이 국력 신장과 국제적 위상 제고에 따라 양자 및 다자적으로 역할을 확대해 왔고, 이를 통해 한미동맹이 보다 상호적이고 호혜적인 관계로 발전해 왔다고 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앞으로도 한미동맹이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평화·안보·번영을 더욱 증진시켜 나갈 여지가 크다고 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구축이 가장 시급한 동맹의 과제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강 장관은 보건안보, 기후협력, 민주주의, 과학·기술, 우주, 사이버안보, 비확산, 반테러리즘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서 미측과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집중력과 인내, 용기가 필요하며, 중·일·러 등 주변국과의 공조가 요구된다고 하고, 강대국 간 경쟁으로 복잡해진 정세에도 불구하고 미 신 행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진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하였습니다.
  
 
미국 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열린 오늘 행사를 통해, 강 장관은 한미동맹의 역사적 성과와 전략적 가치를 강조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한미동맹을 지속 확대·강화시켜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미국 내 외교안보 전문가들에게 직접 전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