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뉴스·공지

  1. 뉴스·공지
  2. 뉴포커스

뉴포커스

국문대표홈페이지 > 뉴스·소식 > 뉴포커스 상세보기

강경화 외교장관, 제56차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 양자 회담

  • 등록일 : 2020-02-15
  • 조회수 : 636
  • 부서명 : 정책홍보담당관실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강경화 외교장관, 제56차 뮌헨안보회의 참석 계기 양자 회담



강경화 외교장관은 제56차 뮌헨안보회의(2.14-15, 독일 뮌헨) 계기 2.14(금) ▴'리나스 린케비치우스(Linas Linkevicius)' 리투아니아 외교장관, ▴'페카 올라비 하비스토 (Pekka Olavi Haavisto)' 핀란드 외교장관, ▴'이네 에릭슨 써라이데(Ine Eriksen Søreide)'노르웨이 외교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습니다.


(리투아니아) 양 장관은 양국 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고위인사 교류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양국 간 교역‧투자 규모에 대해 만족을 표하는 한편, △사이버안보, △생명과학·IT, △국방·방산 등 분야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핀란드) 양 장관은 작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방문 이후 후속조치의 원만한 이행을 통해 혁신 및 스타트업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관계가 심화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기후변화 및 국제기구 진출 등 국제 현안 대응에 있어서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노르웨이) 양 장관은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 사상 처음으로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하여 양국 전통적 우호관계가 더욱 심화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고, 향후 한-노르웨이 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을 점검해 나가는 한편, 방산·북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한편, 강 장관은 상기 외교장관들과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하였으며, 상기 외교장관들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메뉴담당부서 :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 2100-825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