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WEF 아세안 지역회의 계기 한-칠레 외교장관회담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18-09-12
조회수
939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WEF 아세안 지역회의 계기 한-칠레 외교장관회담 개최


WEF 아세안 지역회의 계기 한-칠레 외교장관회담 개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세계경제포럼(WEF) 아세안 지역회의 계기에 9.11.(화) 오후「로베르또 암뿌에로(Roberto Ampuero)」칠레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평가 △다자 협력 △한반도 정세 △실질협력 확대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칠레가 1949년 남미 최초로 대한민국 정부를 승인했고, 한국이 최초로 FTA를 체결한 각별한 국가이며, 양국이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며 우호협력관계를 발전시켜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2019년 APEC 정상회의와 관련, 암뿌에로 장관은 한국이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기술을 토대로 건설적 기여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평화정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칠레 측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 가입과 한-칠레 FTA 개선 협상 등 경제‧통상 분야를 비롯해 인프라, ICT, 남극협력, 보건‧의료분야에서의 실질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금번 회담은 양국 신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칠레 외교장관 회담으로서, 양국의 상호 관심사를 공유하고, 양국의 우호협력 및 실질협력 강화 의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