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 주파나마대한민국대사관)
[파나마] 주간 경제 동향(3.15-3.20)
가. 주재국 국제해사컨퍼런스(Panama Maritime XIV) 개최 동향
ㅇ 3.17-3.20간 개최된 파나마 국제해사컨퍼런스(Panama Maritime XIV)에 해사 부문 관계자 500 여명이 참석하여 국제해사
부문의 미래와 도전과제 등에 대해 논의함.
- 상기 행사에는 임기택 IMO사무총장을 비롯, 호르헤 바라캇 주재국 해사청장, 호르헤 끼하노 운하청장 등이 참석함.
ㅇ 상기 행사에서 주재국은 Global Industry Alliance(GIA) 민관협력이니셔티브를 발표, 동 이니셔티브는 해사부문 관계자들이
해상운송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인자 배출 감축에 협력하는 것을 골자로 함.
ㅇ 한편 임기택 IMO 사무총장은 동 계기 해사부문 관계자들이 청정, 녹색 에너지를 집중 이용함으로써 환경 오염을 줄여나가기
를 당부함.
※ 해상운송에 주로 사용되는 벙커C유는 이산화황 함유량이 높아 환경오염을 유발하여 IMO는 최근 이에 관해 보다 오염도가 낮은 LNG
연료 등의 이용을 권장 중
출처: 3.18(월)-3.19(화)자 El Capital Financiero紙, La Estrella紙, TVN社, Telemetro社
나. 파나마-다비드 철도 타당성 조사 결과
ㅇ 후안 까를로스 바렐라 주재국 대통령은 3.15(금) 주재국-중국 간 핵심 협력 사업 중 하나인 ‘파나마-다비드간 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 동 사업이 경제적으로 현실성 있을 뿐만 아니라 △공공서비스 효율성 개선, △시민 이동편의성 증가,
△관광업 촉진, △파나마운하 및 기타 물류 거점 경쟁력 강화 등의 결과를 가져올 것을 기대한다고 언급함.
ㅇ 바렐라 대통령은 상기 철도 시스템으로 여객 이동성 제고뿐만 아니라 주재국의 역내 물류, 항공, 해상, 금융 연결성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증진될 것이라며 미래에는 동 철도를 코스타리카와 연결하여 중미 경제 활성화 및 상품 수급 루트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드러냄.
ㅇ 파나마-다비드 철도 사업은 회당 총 운송 여객 750명, 8개 차량, 21개 역사, 총 길이 391.3km의 사업으로 파나마州,
꼬끌레州, 에레라州, 베라구아스州, 치리끼州를 연결하게 됨.
- 여객 운송시 최고 속도는 160km/h, 화물운송시 최고 속도 80km/h로 파나마-다비드를 약 2시간 30분에 주파 가능
- 상기 사업의 시공기간은 6년으로 예상되며 창출되는 일자리는 직‧간접 포함 6천 여개로 예상되고 있음
- 동 철도 운영 및 유지 보수 필요 인력: 2900 여명
ㅇ 총 사업비 41억 불의 파나마 - 다비드 철도 사업은 중국의 신 일대일로 전략의 일환으로 중국철도공사 (China Railway
Design Corporation)가 동 사업을 진행, 파나마 제기업, 파나마공과대학교, 파나마국립대, 주택국토계획부, 송전공사, 메트
로공사 등이 경제분석, 지질분석 등에 참여하고 있음.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3.15(금)자 Telemetro社, TVN社, 3.16(토)자 La Prensa紙
다. 주재국 2018 GDP 대비 공공 부채 비율 및 해외송금 동향 발표
(GDP 대비 공공 부채 비율)
ㅇ 감사원은 2018년 주재국 GDP와 공공부채 및 GDP 대비 부채 비율을 발표하며 주재국이 양호한 공공부채 관리를 해오고
있음을 언급하였는바,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음.
- 2018 GDP: 650억 55백만불
- 2018 공공부채: 256억 86백만 불
- 2018 GDP 대비 공공부채 비율: 39.5%(2017년 37.5%, 2016년 37.3% 기록)
(해외송금 동향)
ㅇ 2018년 주재국의 해외 송금액은 타발 송금(외국→주재국)의 경우 4억 5675만 불로 전년 대비 3%(13백만 불) 증가하였는
바, 특히 2016년 이래 2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주요 송금국은 미국, 콜롬비아, 페루, 에콰도르, 중국인 것으로 드러
남.
- 2017년 타발 송금액: 4억 4374만 불
- 2016년 타발 송금액: 4억 2608만 불
ㅇ 한편 주재국 해외 송금액 중 당발 송금(주재국→외국)은 7억 9441만 불을 기록, 전년 대비 4.7%(3909만 불) 감소하였으며
주요 송금 도달국은 콜롬비아, 미국, 중국, 도미니카 공화국 등이었음.
- 2017년 당발 송금액: 8억 3550만불
출처: 감사원 홈페이지, 3.18(월)자 La Prensa紙, 3.20(수)자 La Estrella紙
라. 메트로 3호선 입찰 관련 동향
ㅇ 메트로 3호선 입찰 사전적격심사를 통과한 컨소시엄 Grupo Linea 3 Monorail Panama의 주주 구성 변화(cambio
accionario)가 있었는바, 기존의 △JMI Pacific Limited, △Egis-Engenharia 대신에 △Hidrocunsult, △Ayesa Ingeneria,
△China Railway Construction Corporation이 신규 진입하였음.
※ China Railway Construction Corporation(중국철도건설, CRCC)과 China Railway Group Ltd.(중국철도그룹, 통칭 China Railway)는
별개의 기업임
ㅇ 또한 기존 3.22(금)으로 예정되었던 메트로 3호선 입찰 제안서 마감일이 다수 컨소시엄들의 요청에 따라 4.2(화)로 연기되
었음.
- 총 길이 26.7km, 14개 역사로 제4교량을 지나며 파나마 동-서부를 잇게 되는 메트로 3호선의 사전적격심사 통과 컨소시엄
은 다음과 같음.
China Railway Group Limited | 중국 |
Consorcio HP Joint Venture-Hyundai Engineering&Construction Co., Ltd.-POSCO | 한국(현대, 포스코) |
Consorcio ACPC Linea 3 Acciona Construccion S.A. y Power Construction Corporation of China Limited | 스페인, 중국 |
Consorcio oriental Metro Linea 3 – China Harbour Engineering Company Ltd. & Beijing Urban Construction Group Co. | 중국 |
Consorcio Linea 3 FCC-CICSA-SKEGFCC | 스페인, 한국(SK) |
Empresa Astaldi | 이탈리아 |
grupo Linea 3 Monorail Panama – OHL&Mota-Engil&Andrade Guiterrez Engenharia S.A. | 스페인, 포르투갈, 브라질 |
출처: 3.20(수)자 La Prensa紙.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