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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동향] [튀니지] 2017 튀니지 투자포럼

부서명
외교부 > 양자경제외교국 > 양자경제외교총괄과
작성일
2017-11-23
조회수
2268

(정보제공 : 주튀니지대사관)

2017년도 튀니지 투자포럼이 새로운 튀니지, 새로운 경제 비전(New Tunisia, new economic vision)’제하 Chahed 총리를 포함한 튀니지 정부 인사, 국제개발금융기관 대표, 국내외 경제전문가 및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어, 전년도 Tunisia 2020 국제투자회의 이후의 대 튀니지 투자 및 프로젝트 추진 현황, 투자환경의 개선점 및 경제개발 전망 등을 논의함.  

주요내용  

1. 정부 인사 발표 

. Chahed 총리 기조연설 

투자 촉진을 위한 10대 정부전략】  

Chahed 총리는 기조연설을 통해 튀니지의 경제성장 둔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자 증대가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다음과 같은 10대 정부 전략추진 계획을 발표함

- 투자 장애요인 제거

- 중소기업 재정 상태 향상

- 수출 증대를 위한 국가차원의 특별 프로그램 수립

- 인프라 개선 및 강화를 통한 광범위한 지역개발 프로그램 수립과 민관파트너십(PPP) 프로젝트 전반을 총괄할 마스터플랜 수립(주요 메가프로젝트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신규 방식 제시) 및 고속도로, 경제지구, 기술단지 개발에 대한 국가계획 수립

- ‘Tunisia Digital Platform 2020' 프로그램 활성화

- 튀니지 태양열 에너지 계획(Tunisian Solar Energy Program) 발족

- Rades 물류항의 8-9호 정박장 구축사업에 대한 검토 개시

- 관광 부문 부채 관련 백서 마련 및 이를 통한 신규 지원전략 수립

- 공공 및 민간 경제주체들의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기업 진출 메카니즘 향상

- 기업 지원네트워크 구조조정 및 역량강화 

경제 활성화 방안】 

Chahed 총리는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조직 수출 지역 신기술의 4개 키워드를 바탕으로 수립된 정부의 신 개발비전을 소개하면서, 민간 부문 경제 주체들의 참여를 강화하고 수출 잠재력이 우수한 경제활동에 우선순위를 두는 전략이라고 설명함.  

- 경제성장을 가로막는 과도한 관료주의적 관행 및 행정실태를 개선하고자 실행 가능한 범위 내에서 관련 행정시스템 개선과 외환관리법 개정을 실시할 예정으로, 지난 10월말 관련 법안을 국회에 상정한 상태라고 강조 

- 정부를 비롯하여 대다수 국내외 경제주체들이 강조해온 PPP 투자 활성화 계획은 현재 향후 3년간 52억 디나르 수준이라고 부언 

. Tunisia 2020 국제투자회의 성과 논의  

Laadhari 개발·투자·국제협력부 장관은 2016.11월 개최된 Tunisia 2020 국제투자회의 개최 결과, 투자 약속을 포함하여 총 34백만 디나르의 기금이 조성되었으며, 이는 투자가들의 대 튀니지 지원의지를 충분히 반영한다고 설명함

Tunisia 2020 포럼 조직위에서 감독관으로 활약한 Fradi 해외투자 전문가는 70여개국 15백여명의 해외 투자가와 35백명의 국내 투자가를 한자리에 모이게 한 전년도 국자투자포럼의 위상을 회고하면서, 지중해권 내에서 주재국의 투자가능성과 경쟁력 등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한 계기가 되었으나, 투자 약속 이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함.  

2. 국제금융기관측 지원 동향 및 향후 전망 

. 유럽투자은행(EIB) 

중소기업 육성 지원에 방점】 

유럽투자은행의 F.Palanza 거래담당국장(directrice des operations) Clemence 기업재무 위원장 발표 

유럽투자은행은 튀니지 중소기업 및 미소기업 육성 지원을 통해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동 맥락에서 튀니지내 PPP 풍토 조성에 필요한 전문기술 전수 및 투자 파트너국가들과 민간 경제주체들이 투자 리스크와 이윤 배분에 있어 공동책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음

EIB의 혁신재정지원기금은 유럽권 기업 및 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해온 'InnoFin' (Innovation-Financing) 프로그램을 통해 튀니지를 아프리카권 첫 시범국가로 선정하여 이태리, 프랑스 등 여타 유럽 국가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기금을 지원할 예정임

EIB튀니지 지원 현황】 

2011년부터 현재까지 EIB의 대 튀니지 지원규모는 18억 유로에 달하며, 전년도 Tunisia 2020 국제투자포럼 시 25억 유로 투자를 약속(이중 4억 유로는 전년도에 지원 이행)한 바 있음.  

1인당 투자지원규모 면에서 볼 때 EIB의 주재국 지원은 지중해권 국가 중 1

- 주요 지원 분야는 중소기업, 인프라, 에너지, 교통, 보건, 급수, 환경, 금융시장, 통신 인프라 등 

. 세계은행(WB) 

G.J.Ghorra 대표 발표 

투자환경 개선 지원】 

세계은행의 대 튀니지 지원 공약 40억 달러(4년 분할 지급) 10억 달러는 이미 2016년도에 집행되었으며, 2017년에는 튀니지 경제 담당부처들과 우선순위 프로젝트를 발굴 중임.  

세계은행은 튀니지 투자환경 개선 지원 취지에서 신규투자법 수립에 참여한 적이 있으며, 특히 외국투자자와 튀니지 투자자간에 준수되어야 할 공정한 대우, 일부 경쟁분야 개방 및 배당금 송금의 자유보장 등과 관련 자문을 아끼지 않는 등 튀니지의 투자환경 혁신에 기여해옴

투자환경 개선방안 제시】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 확보를 위해서는 행정절차의 투명성 제고, 수입규제 완화(최근 튀니지 중앙은행이 발표한 비필수 생필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 지적) 및 수출의 자유를 보장하는 장치 마련 등이 현저히 강화되어야 함

- 재정지원 차원에서도 중소기업에 대한 고이자율 철폐, 공정거래위원회(Conseil de la concurrence) 역량강화 등을 주재국 사업 환경 개선의 필수 요건으로 제시 

. 유럽개발부흥은행(EBRD) 

A.Salle de Chou 대표 발표 

민간분야 지원 의지】 

유럽개발부흥은행은 튀니지 민간기업(특히 올리브오일을 비롯한 농식품, 보건, 자동차 분야 등) 지원 의지를 표명하면서, 튀니지를 교두보로 마그레브 지역 기업인들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국제금융기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수도(Tunis)가 아닌 Sfax에 지역사무소를 개설함.  

튀니지 내 투자 현황】 

유럽개발부흥은행(EBRD)은 지난 5년간 튀니지 공공부문에 4억 유로 규모의 유가증권을 투자한 상태이며, 2020년경에는 6.5억 유로까지 투자규모를 증대할 예정임

- 특히, 튀니지 철도청(SNCFT) 및 튀니스 운송회사(TRANSTU)의 전동차 구매(튀니스 교외 전철용) Manouba 지역 버스터미널 구축 사업 등에 투자 

3. 주제별 패널토론 

. 세계경제 내에서의 위치와 향상 조건 

I.Hammami 산업·중소기업 장관, K. Kaddour 에너지·광물·재생에너지 장관, A. Maarouf 정보통신기술·디지털경제부 장관, I.Joumard 시니어 경제전문가(OECD), J. Salhab 세계은행 민간분야 담당자 등 발표 

혁명 이후 경제 과제】 

튀니지의 산업구조는 1970-1980년대 섬유·의류 제조업에서 출발하여 1990-2000년대 기계·전자 장비 제조(15만명 고용 중/ 관련 기술력 확보), 2000-2010년대 서비스업(5만명 고용)을 거쳐 현재는 보건 및 의료관광, 제약, 통신기술 분야로 경쟁력이 확대되고 있음.  

스페인, 폴란드, 포르투갈 등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혁명 발발 이후 첫 5년간은 경제 침체기를 겪고, 6-7년째부터는 회복기 도입이 가능한 바, 튀니지 경제 또한 탄력성을 어느 정도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는 있으나, 튀니지의 성장 잠재력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직접투자(FDI) 저해요인 제거 공정경쟁의 자율성 보장 물류 시스템 개선 상주/비상주기업간의 관계 향상 등이 시급한 당면과제로 부각됨.  

. 지역개발 

세계은행 지원】  

세계은행은 튀니지 북서부 산간지대 및 중서부 내륙 낙후지역 개발계획에 3.5억 달러(8.77억 디나르)2018.1월부터 5년에 걸쳐 지원키로 결정하고, 금번 투자회의에서 발표함.  

상기 3.5억 달러 지원은 2018년도 중 실시될 저개발 지역 청년고용 프로젝트(6천만 달러), 북서부 농경지 급수 및 농지환경 개선(규모 미정), 수출진흥기금 Tasdir+ 지원(5천만 달러) 등을 포함하여 주재국 민간기업 참여 촉진을 취지로 하고 있음.  

저개발 지역 투자가능 분야】 

북아프리카 지역의 평균 지역개발지수가 5%인데 비해 튀니지의 지역개발지수는 10%로 비교적 양호한 편이나, 지역개발 과제는 빈곤 및 고실업율 문제, 이로 인한 지속적인 사회소요문제(시위, 파업, 농성 증가)와 맞물려 있어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최우선 과제임

- 튀니지 정부는 저개발 지역을 본거지로 금융, 제약, 항공우주산업 등의 고부가가치 창출 분야에 민간자본 투자를 유도하고 있음(국가 지역개발 활동계획 수립 중).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부-기업-시민 공동 참여의 시너지효과】 

국가개발계획 추진은 정부만의 과제가 아닌 기업과 시민의 참여의식이 고양되어야만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중차대한 과제임을 여론화하고(각자가 개발의 경제주체임을 자각시키는 계몽운동), 빈곤과 실업 등의 사회적 갈등이 유발하는 경제성장 저하 요인을 완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디지털 경제 

Smart Tunisia 프로그램】 

튀니지 정부는 Smart Tunisia 프로그램(디지털사업 재정 지원) 차원에서 2015년부터 이미 15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 경제의 개념은 튀니지의 경쟁력 강화 및 경제개발 계획의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통신망 인프라도 4G (광섬유 활용)로 향상되고 있으며, 매년 12천여명의 관련 학위소지자 배출 

Tunisia Digital 2020 Plan】 

Tunisia Digital 2020 plan은 통신 인프라 개선 및 현대화를 모토로 70여개의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국가전략 사업으로, 특히 대국민 서비스 향상을 위한 행정시스템 전반의 초고속 디지털화 고속인터넷망의 전국적 확산 기술 고도화 시대에 적합한 사물인터넷 사용 도입 국가시스템 전반의 디지털화를 통한 투명성 제고 및 투자환경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음.  

 

붙임투자포럼 아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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