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참고자료

외교정책
  1. 홈으로 이동 홈으로 이동
  2. 외교정책
  3. 안보
  4. 북한핵문제
  5. 참고자료
글자크기

한몽골 정상회담 관련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브리핑 (9.6)

부서명
외교부 > 북핵외교기획단
작성일
2017-09-07
조회수
1108

 

@출처 : 청와대 브리핑

 

한·몽골 정상회담 관련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브리핑 2017-09-06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후 6시40분부터 1시간 동안 칼트마 바툴가(Khaltmaa Battulga) 몽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몽골 간 실질 협력 강화, 북핵 문제 및 한반도 정세, 지역 안보 및 경제 협력 방안 등에 대하여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멈추고 대화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유엔을 통한 강도 높은 제재를 취해야 한다” 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는 것이 불가피한데,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을 결의할 때 몽골도 적극 협조해 달라” 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만일 북한이 대화에 나와 핵을 포기한다면 한국은 북한과 경제 협력을 통해 경제를 번영시킬 것이고, 체제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고 말했습니다.

바툴가 몽골 대통령은 “몽골로 돌아가자마자 시급히 북한의 핵실험 문제를 논의할 것이고, 협의 내용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알려드리겠다” 고 말했습니다.

또한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울란바타르 대화를 더 적극 활용할 생각이다. 몽골은 한국처럼 내몽골과 외몽골의 분단 상황이고, 한국의 아픔을 직접적으로 이해한다” 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한 동북아 내 지정학적 긴장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역내 주요국들이 참여하는 안보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동북아평화협력 플랫폼 구축 방안에 대해 설명했으며, 바툴가 대통령은 수차례 북한을 방문한 개인적 경험 등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등 동북아 안보 문제 해결을 위해 몽골 정부가 적극 기여하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몽골을 비롯 미·일·중·러가 참여하는 동북아평화협력 체제를 출범시킬 경우 몽골이 그동안 운영해 온 울란바타르 대화와 접목시킬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가 제안하는 로드맵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러 측이 얘기하고 있는 로드맵이라는 것은 5월24일 우리 대통령 당선 직후에 푸틴 대통령에게 저희가 특사를 보냈었습니다.

특사가 푸틴 대통령을 접견했을 때 푸틴 대통령은 다음 세 가지의 로드맵을 제시를 했었는데, 북한이 추가적으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핵과 미사일에 대한 비확산을 공약할 경우 한·미 연합훈련을 축소 또는 중단한다가 바로 첫 번째 단계이고, 남북과 북·미, 북·일 평화공존, 군사력 사용 원칙 관련 양자협정을 체결하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고, 한반도 통일문제는 비핵화 프로세스에서 제외하는 데 합의한다가 두 번째 단계이고, 세 번째는 동북아지역에 안보 체제 수립을 위한 다자협정을 개시하는데, 여기에서 비핵화와 제재 해제, 군비 통제, 주한미군 철수 등 복합적 이슈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이렇게 세 가지 단계를 러시아 측에서 제시했고, 이것을 러시아 쪽에서는 한반도 긴장 완화 로드맵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하나, 20억 극동 지역 플랫폼에 대해서 문의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2013년도 11월 달에 한·러 양국 정상 간에 합의가 돼서 당시에 만든 것이 30억원의 투·융자 플랫폼이었습니다. 이 30억 투·융자 플랫폼이라는 것은, 러시아에 한국 기업이 투자할 경우 그 한국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한국과 러시아 정부가 그때그때마다 투·융자를 해 주고, 그것을 30억불까지 투·융자를 해 주기로 합의한 내용입니다.

다만, 이 30억불이 한국과 러시아에 매칭 개념으로 만들어진데다가 러시아 전체에 대한 투자를 원하는 기업들의 수가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이 플랫폼은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우리 경제공동위원회에서는 극동에 한해서 20억달러짜리의 추가 펀드를 만들기로 한 것이고, 다만 차이가 있다면 러시아와 매칭을 하지 않고 우리의 수출입은행에서 극동 지역에 투자하려는 기업들에게 20억달러를 지원하는 별도의 플랫폼을 만들었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북핵협상과
전화
02-2100-8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