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외교부 장관,「유엔외교 독립패널」 접견

부서명
국제기구국
작성일
2022-08-31
조회수
2213

□ 박진 외교부 장관은 8.31(수) 「유엔외교 독립패널」(이하 독립패널)을 접견하고, 우리나라의 2024-25년 임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 진출 대비 유엔외교에 대한 제언을 청취하였다. 


  ◦ 우리나라의 유엔 가입 30주년을 앞두고 2018년 1월 출범한 독립패널(위원장 : 오준 전 주유엔대사 및 최석영 전 주제네바대사)은 학계 및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한국 유엔외교의 비전과 미래전략」 제하 27개 제언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독립패널은 지난 해부터 상기 「한국 유엔외교의 비전과 미래전략」 보고서에서 제시한 제언들의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올해 7월 각 제언별 이행 현황 평가와 국제사회 내 정책환경 변화를 반영한 「유엔외교 독립패널 2022년 보고서」를 전달하였다.


  ◦ 동 보고서는 평화안보, 경제개발, 인권사회 등 분야에서 가치지향적 외교 전개의 필요성과 다자주의 국제질서 회복을 통한 국익 추구를 제안하는 내용을 담은 22개의 구체적 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 박 장관은 코로나 19, 우크라이나 사태, 기후변화 등 복합적이고 동시다발적인 도전 속에서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를 실현하는데 동 보고서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 아울러 우리의 유엔외교를 수립, 구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독립패널의 제언들을 적극 검토해나가겠다고 하였다. 

붙임 : 접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