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공관 문화전시장화 사업은 외교부 소장 미술품,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임차 미술품, 우리 문화재 등을 전시하여 관람객에게 한국의 예술과 문화를 이해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외교부는 공연, 전시, 도서 및 영화 등 예술을 매개로 문화교류가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지역) 및 양국관계 증진이 필요한 국가(지역)의 문화를 우리 국민에게 소개하고, 문화·인적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수교기념 매 10주년 혹은 25주년을 맞이하는 국가 또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 외교계기를 기념하는 국가들과 함께 정무·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관계 발전 경험을 돌아보고 관계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종합 공공외교 행사입니다.
외교부는 외국 국민에게 한국을 올바로 알리고 선진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정무, 경제, 문화가 융·복합된 종합 한국홍보행사인 ‘한국주간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스포츠를 통한 국가간 우호 증진과 국가브랜드 제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 파급력과 국가브랜드 제고에 효과가 큰 국제스포츠대회유치 지원에 스포츠 외교의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외교부는 세계 205여개국 8000만명의 수련 인구를 가진 태권도 진흥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태권도 시범단 행사 개최, 태권도 사범 및 봉사단원파견, 태권도 용품 지원 사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민간외교단체 커뮤니티http://www.p2pdc.or.kr”는 국내 민간외교 단체들간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해 외교부가 국제교류재단과 협력하여 만든 웹사이트로서 2013년 5월 개설하였습니다.
외교부는 2011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KBS와 함께 세계최대의 한류축제인 케이팝 월드페스티벌을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매년 전세계 약 100여개 재외공관이 현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케이팝 월드페스티벌 예선을 주최합니다. 치열한 예선전을 통과해 선발된 10~15개 팀이 창원에서 개최되는 본선에 진출합니다.
문화협정은 통상 2개 국가간 문화관계 전반에 대한 교류와 협력의 증진에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을 규정합니다.
문화협정이 체결, 발효된 이후 문화협정상의 규정이나 양국간의 별도합의에 따라 정부간 문화공동위원회를 설치합니다.
2-3년마다 양국이 교대로 문화공동위 회의를 개최하여 양국간 문화교류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며 통상적으로 문화교류시행계획서를 체결하고 시행하게 됩니다.
유네스코는 교육, 과학, 문화 등 분야에서 국제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세계평화와 인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45년 11월 16일 설립된 유엔전문기구로서 설립 이래 교육, 과학, 문화 분야에서의 국제규범의 제정자, 지식과 정보의 보급자, 국제협력의 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 193개 회원국, 11개 준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