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정의용 외교장관, 태국 총리 예방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1-08-27
조회수
2413

□ 8.26(목)-28(토)간 태국을 공식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장관은 8.27(금) 오후 태국 「쁘라윳 짠오차(Prayut Chan-o-cha)」 총리를 예방하고, 양국관계, 코로나19 대응, 우리 기업ㆍ교민 지원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정 장관은 한국과 태국은 전통적 우방이자 전략적 동반자로서 그간 양국관계가 교역, 투자,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되어 왔다고 하고, 특히 2019년 정상 차원의 세 차례 상호 방문을 통해 구축된 양 정상간 돈독한 신뢰관계를 토대로 양국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였다고 평가하였다. 


□ 쁘라윳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긴밀한 협력관계에 만족감을 표하면서 한-태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ㅇ 특히 쁘라윳 총리는 한-태국 양국이 코로나19,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 다양한 도전과제에 함께 직면하고 있는만큼,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 미래산업 및 녹색 파트너십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정 장관은 태국 정부가 추진중인 「바이오-순환-그린(Bio-Circular-Green)」 경제발전 모델과 우리 정부의 그린 뉴딜 간 연계협력을 적극 지지한다고 하고, 양국이 계속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ㅇ 또한 쁘라윳 총리와 정 장관은 양국이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백신개발 및 생산 분야에서의 협력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고, 민간 차원에서 백신개발 및 생산 관련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쁘라윳 총리는 한국 정부가 한국내 태국인들을 포함한 외국인에 대해서도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태국 내 한국인 등 외국인에 대해서도 백신접종을 실시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에 대해 정 장관은 태국 내 우리 국민들이 원활하게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태국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였다.


□ 한편, 쁘라윳 총리는 한반도 정세를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하고,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ㆍ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는 점을 재확인하였다.


  ㅇ 이에 대해 정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태국측의 확고한 지지에 사의를 표하였으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ㆍ안정을 위한 대화 재개 노력을 계속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면서 태국측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하였다.


  ㅇ 아울러 정 장관은 최근 아프간에서 우리 정부 활동을 지원해 온 현지인들을 한국으로 무사히 송환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고, 동 과정에서 태국 정부가 적극 협조해 준 데 대해 깊은 사의를 표하였다.

     ※ 태국측, 아프간 공수임무 우리 항공기 영공통과 및 재급유 지원.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