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성명

부서명
외교부 > 북핵외교기획단 > 북핵정책과
작성일
2017-07-29
조회수
3266

 17-431,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성명

  • 17-431, 보도일시:배포 즉시 보도 바랍니다, 배포일시:2017.7.31(토), 담당부서:북핵외교기획단 북핵정책과, 담당자:북핵외교기획단 고윤주 공보홍보담당관(2100-8064)
  •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성명

1. 북한은 지난 7월 4일에 발사한 미사일보다 진전된 ICBM급 미사일을 7월 28일 발사하였다. 지난 7월 4일 북한의 도발에 대한 안보리 차원의 논의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감행된 이번 도발은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는 점에서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2.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거듭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시대착오적 망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는 한 얻는 것은 더 깊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우리 정부는 유엔 안보리에서의 강력한 제재 결의를 포함하여 이번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국제공조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다.

3. 북한은 지금이라도 비핵화의 결단만이 안보와 경제발전을 보장하는 길임을 깨닫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한 대화의 메시지에 호응하기를 바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공고한 평화 구축의 길로 나와 역사의 바른 편에 서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4.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책임있는 당사자로서 인내심과 끈기를 갖고 한반도의 비핵화 및 평화‧안정을 위한 노력을 중단없이 경주해 나갈 것이다. 북한은 우리 정부가 베를린 구상의 후속 조치로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과 긴장완화를 위한 회담에 지금이라도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

5. 정부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하여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연합방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켜나갈 것이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