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5차 한-아르메니아 정책협의회 개최(3.28)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4-03-29
조회수
2130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5차 한-아르메니아 정책협의회 개최(3.28)



정병원 차관보는 3.28.(목) 아르메니아 예레반에서 '므나차칸 사파랸(Mnatsakan SAFARYAN)' 외교차관과 제5차 한-아르메니아 정책협의회 및 오찬을 갖고 양국관계 실질협력 증진 지역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측은 1992년 수교 이래 한국과 아르메니아가 우호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왔으며, 특히 최근 활발한 고위급 교류가 이루어지고, 지난해 교역액이 전년 대비 2배 증가하는 등 양국관계에 큰 진전이 있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다방면에 걸쳐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양측은 양국관계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고위급 교류를 지속 확대해나가면서 에너지·인프라, ICT, 신재생에너지ㆍ관광 등 유망분야에서 구체적 협력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사파랸 차관은 아르메니아가 추진 중인 원전 사업에 대해 설명하였고, 정 차관보는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아르메니아측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사퍄랸 차관은 아르메니아는 교통·물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중이라고 하면서 우수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한 한국기업의 참여를 적극 요청하였으며, 정 차관보는 한국기업이 동 사업에 참여해나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나가자고 하였습니다.



정 차관보는 지난해 9월 나고르노-카라바흐 지역 내 대규모 난민 발생에 따른 아르메니아인 피난민을 돕기 위해 우리 정부가 지난해(50만불)에 이어 올해 100만불 규모의 추가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한 바, 사파랸 차관은 한국측 지원에 사의를 표명하였습니다.



한편, 정 차관보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의 대북정책을 설명하고 아르메니아 정부의 지속적인 협조와 지원을 당부하였으며, 이에 대해 사파랸 차관은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노력을 평가하면서 지속적인 지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상기 정책협의회에 이어 3.28(목) 오후 정차관보는'아라라트 미르조얀(Ararat MYRZOYAN)' 외교장관을 예방하였습니다.



이와 별도로 정 차관보는 '게보르그 파포얀(Gevorg PAPOYAN))' 경제부 장관을 예방하여,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습니다.



금번 정책협의회에 이어 정 차관보는 ;아르멘 아브라하미얀(Armen ABRAHAMYAN)' 명예총영사를 면담하고, 약 20년간 명예총영사로서 양국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우리 재외국민 보호 및 교류 증진을 위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금번 제5차 정책협의회는 기존 국장급 협의회를 차관급으로 격상하여 아르메니아와 5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아르메니아와 양국간 전반적인 현안을 점검하고 실질 협력 확대·심화 방안을 적극 모색함으로써 양국관계를 더욱 내실화 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