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와 북한 여성인권 국제회의 공동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2-01
조회수
1316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와 북한 여성인권 국제회의 공동개최



우리부는 1.30(월)-1.31(화) 간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와 “북한 여성과 여아의 인권 상황에 관한 국제회의(Conference on the Human Rights of Women and Girls in the DPRK)”를 공동 주최하였습니다.




이번 회의 참석을 위해 비공식 방한한 엘리자베스 살몬 특별보고관은 1.30(월) 환영사에서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성기반 접근과 피해자 중심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 경제활동에 있어 여성과 여아의 사회적 역할을 재조명하였습니다.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환영사를 통해 북한 여성과 여아들에 대한 만연한 차별과 성폭력, 탈북 여성의 인신매매 위험 등이 심각하다고 하고, 북한 정권의 인권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함께 북한을 압박하고 설득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박용민 다자외교조정관은 1.31(화) 폐회사에서 북한 여성의 인권 상황이 그간 국제사회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북한여성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유엔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이번 회의는 유엔 인권 전문가와 국내외 시민사회, 탈북민 등이 모여 열악한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나누고 국제사회의 관련 논의 동향 등을 공유하며, 북한인권 상황에 대한 국내외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우리 정부는 올해에도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유엔 등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하고,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