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국무총리순방

외교정책
  • 국무총리 순방 준비절차

    1. 해외순방 기본계획 수립
    2. 방문일자교섭
    3. 구체 방문일정 수립
    4. 수행원 결정
    5. 국무총리 해외순방행사 시행
  • 국무총리 순방일정 수립

    1. 방문시기 조정
      국무총리 해외순방 행사 준비는 최소 1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을 요하므로, 주요 외교일정 및 대통령 해외순방 기간을 고려, 해외순방이 특정시기에 집중되지 않도록 조정한다.
    2. 방문대상국 확정
      해외방문계획 수립시, 주요 방문국이 결정되면, 이와 연계하여 인근국 방문을 추진하는 경우가 있으며, 연계 방문국 결정시, 동 국가의 우리 국무총리 초청여부, 방문 필요성, 기대 성과, 순방시 순로 여부, 비행 시간 등 관련 제반 사항을 검토하게 된다.
    3. 방문시기 확정
      해외순방시 1개국 방문기간은 통상 2박 3일로 추진하며, 지방도시 방문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3박 4일 이상의 일정이 진행되기도 한다. 방문 시기 결정시 접수국의 예상 기후 및 공휴일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4. 방문의 격 확정
      방문의 격(공식, 실무방문)은 방문시 우리 대표단에 대한 접수국측의 의전상 예우범위와 직결되어 있어, 숙소, 차량, 일정 등 제반 방문 준비에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되므로 방문 대상국이 확정될 때 방문의 격을 조기에 합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5. 방문일정(안) 수립 및 협의
      방문일정(안) 수립시에는, 접수국의 외빈접수 기준 및 과거 방문기록을 참조하여 초안을 작성 후, 총리실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우리측 자체 일정은 공관 건의, 지역국의 의견, 총리실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수립하되, 방문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일정을 포함한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의전행사담당관실
전화
02-2100-7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