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오영주 제2차관, 자메이카·그레나다·세인트루시아 방문

부서명
개발협력국
작성일
2023-11-11
조회수
2417

오영주 외교부 제2차관은 2023.11.7.(화)-10.(금)  외교부 개발협력 사절단 단장으로서 자메이카, 그레나다, 세인트루시아  카리브 3개국을 방문하였다.  차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의 카리브 지역 대상 맞춤형 개발협력 추진 계획을 소개하는  대(對) 카리브 ‘개발협력 동반 관계’을 통한 우리나라의 대(對) 카리브 장기적 실질협력 확대 의지를 표명하는 한편,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교섭을 전개하였다.


  차관은  방문국인 자메이카의 주요부처 장관급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비전 2030 자메이카(Vision 2030 Jamaica)」* 실현에 기여하는 개발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특히 양측은 앞으로 공공행정, 교육·기술훈련, 재생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 한국국제협력단 사업을 중심으로  개발협력 동반 관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 2030년까지 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하는 자메이카 최초의 중장기 발전계획(2009년 발표)


  번째 방문국인 그레나다의 동원이행혁신부·외교통상부·경제개발부  주요부처 장관급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양측은 교육, 디지털, 보건 등을 중점협력 분야로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긴밀한 실무협의를 통해 한국국제협력단 사업을 발굴·기획해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그레나다측은 우리의 대(對) 카리브 개발협력 사업들이 일회적인 지원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 사의를 표했다.


 마지막 방문국인 세인트루시아의 외교부 주요 인사와의 면담에서 양측은 기후변화 대응, 교육, 보건 등의 분야에서 실질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세인트루시아측은 한국측이 자국 청소년 체육 활동을 지원하게  물자를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였고, 이에 대해  차관은 한국이 훌륭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이룩한 만큼, 청년 경제(Youth Economy)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추진중인 세인트루시아의 발전 구상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의사를 밝혔다.


  차관은 금번 카리브 3개국 방문을 계기로 대(對) 카리브 개발협력 확대를 통해 카리브 국가들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한다는 우리나라의 중장기적 협력 의지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는 가운데,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통해  협력의 성과를 소개하는 동시에 세계적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 연대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구상을 설명하였다. 


 금번 방문은 한국의 개발협력 동반 관계를 카리브 지역으로 적극 확대함으로써 ‘세계적 중추국가’ 비전을 이행하는  개발협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카리브 지역 주요 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도 기여하는 계기가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면담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