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장관, 유엔총회의장협의회 초청 만찬 개최

부서명
국제기구국
작성일
2023-10-20
조회수
1775

   박진 외교장관은 10.19(목) 데니스 프란시스(Dennis Francis) 제78차 유엔 총회의장을 포함한 유엔총회의장협의회(Council of the Presidents of the United Nations General Assembly(CPGA)) 대표단과 업무 만찬을 개최하고, 국제 현안과 한반도 상황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유엔총회의장협의회는 10.18(수)-20(금) 서울에서 개최된 유엔총회의장협의회 전체회의 참석차 방한


    유엔총회의장협의회 대표단(8명) : 한승수  국무총리(의장), 데니스 프란시스 제78차 총회의장(트리니다드토바고),  카반 제57차 총회의장(부의장)(체코), 처버 커러쉬 제77차 총회의장(헝가리), 볼칸 보즈키르 제75차 총회의장(튀르키예), 나시르 압둘라지즈 알-나세르 제66차 총회의장(카타르), 요제프 다이스 제65차 총회의장(스위스), 하야 라시드 알-칼리파 제61차 총회의장(바레인)


   유엔총회의장협의회는 전·현직 유엔 총회의장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주요 유엔 기구와의 협력 촉진, △전직 총회 의장간 소통 강화, △유엔의 평화·안보·개발 관련 활동 지원 등을 목적으로 1997년 11월 출범하였으며, 한승수  총리(제56차 유엔 총회의장)가 2022.10월부터 3년간 의장직을 역임중이다. 


    장관은 만찬사를 통해 국제사회가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하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 중추국가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 평화와 번영을 위한 기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장관은 유엔을 중심으로  다자체제를 강화하고 국제 도전과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엔총회의장협의회측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또한,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을 소개하고 국제사회가 단합하여 북한의 각종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하면서, 유엔총회의장협의회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였다. 


   유엔총회의장협의회측은 한국이 국제사회가 직면한 복잡다단한 현안들에 대응하는 데에 있어 많은 기여를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평화와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것을 기대한다고 하였다. 


   한편,  장관은 부산이 세계 2위 규모의 환적항으로서 전쟁의 참화를 극복하고 경제발전을 이룩한 한국의 성취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도시라고 하고, 2030 세계 박람회를 유치하여 우리의 발전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있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유엔총회의장협의회 의장인 한승수  총리는  협의회가 앞으로 유엔의 원로그룹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유엔 총회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있도록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다. 


   금일 만찬은 풍부한 경험과 영향력을 보유한 유엔의 원로들과 기후변화, 지속가능발전  폭넓은 주제에 대해 논의를 갖고, 세계적 중추국가로서 다양한 국제 현안에 기여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계기가  것으로 평가된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