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외교부 1차관, 크로아티아 외교차관 면담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3-04-25
조회수
4119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방한 중인 「프라노 마투치치(Frano Matušić)」 크로아티아 외교부 정무차관과 4.25(화) 면담하고, △양국관계 △실질협력 △국제무대 협력 △한반도 및 주요 지역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장 차관은 작년 한-크로아티아 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양국관계가 발전해 온 것을 평가하였으며, 올해 크로아티아가 유로존 및 솅겐 협약에 가입한 것을 계기로 양국 간 교류 및 협력이 더욱 증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크로아티아 2023.1.1.부로 유로존 및 솅겐 협약 가입


  양 차관은 크로아티아가 남동 유럽의 주요한 물류 거점으로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높음에 공감을 표하고, 앞으로 교역·투자 확대와 방산, 항만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장 차관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와 관련하여 마투치치 차관에게 최근 부산에 대한 BIE 실사단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부산의 개최 역량, 한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그리고 전 국민의 높은 유치 열기를 감안하여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크로아티아 정부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양 차관은 한반도 정세 및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의견 교환을 하였다. 장 차관은 최근 북한이 추가 도발을 위협하는 등 한반도 정세를 지속해서 악화시키고 있다고 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우리 정부 정책에 대한 크로아티아 정부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하였다.

  양 차관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하여 우크라이나의 인도적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였고, 우크라이나의 조속한 평화 회복과 재건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