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디지털정부 협력사절단 온두라스·코스타리카에 파견

부서명
중남미국
작성일
2023-03-19
조회수
3157

□ 정부는 온두라스, 코스타리카와의 양자 관계 증진을 모색하고, 특히 양국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정부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외교부와 행정안전부는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범정부 디지털정부 협력사절단’을 3월 20일(월)부터 3월 24일(금)까지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온두라스와 코스타리카에 파견한다.


 ○ 외교부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하여 2013년부터 매년 중남미에 디지털정부 협력 사절단을 파견하는 한편, 한국의 디지털정부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운영, 유무상 원조사업 발굴, 개도국 디지털정부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해 나가고 있다. 


 ○ 사절단에는 관세청, 조달청, 한국조폐공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함께 참여하여 한국 디지털정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협력 확대 기회를 모색한다.


□ 특히, 이번 사절단에는 중남미 지역 협력을 위한 외교장관 특사로서 전영욱 지역협력특사(前코스타리카대사)가 참여하여 국가별 고위급 회담 등을 계기로 본격적인 협력 사업 확대 방안 모색에 기여하는 한편, 이를 2030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중미 국가들의 지지 유치 활동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 사절단은 온두라스에서 현지 기준 3월 20일, 코스타리카에서는 현지 기준 3월 22일에 디지털정부 분야 관계자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을 개최하여 양국의 디지털정부 관련 최신 동향과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 이와 함께 조달, 관세, 디지털 신원, 사이버보안 등 분야별 관계기관 양자회의를 개최하여 양국 동향을 공유하고 후속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 온두라스에서는 20일 마르시오 시에라(Marcio Sierra) 디지털정부 총괄 장관을 만나 2024년 한-온두라스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치 추진 등 양국간 디지털정부 협력을 본격적으로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 온두라스에 본부를 두고 있는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의 하이메 로베르토 디아스 팔라시오스(Jaime Roberto Diaz Palacios) 부총재를 만나 중미경제통합은행 자금을 활용한 한국형 디지털정부 수출사업 추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코스타리카에서는 23일 오를란도 베가 퀘사다(Orlando Vega Quesada) 과학혁신기술통신부 차관을 만나 한-코스타리카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MOU를 체결한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