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상화 공공외교대사, 김희현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12.21.(수) 제주국제평화센터에서 ‘제주 국민외교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 동 개소식은 ‘제주 국민외교센터’ 설치 및 운영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 「국민외교 공동 추진을 위한 외교부-제주특별자치도 업무협약서(MOU)」(9.15 체결, 외교부장관-제주도지사 서명) 후속조치의 일환
ㅇ 개소식에는 국민외교의 주체가 될 제주지역 대학생들과 제주국제평화센터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하여, 국민외교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 ‘제주 국민외교센터‘는 광화문(2018년), 양재(2020년), 부산(2022년)센터에 이어 네 번째로 개소된 교육 및 소통 공간으로서, 외교부와 제주도는 내년부터 제주도민이 참여하여 외교정책 관련 의견을 수렴하는 국민외교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다.
* △‘국민외교 공감팩토리’(주요 외교정책이나 현안에 대하여 외교부 담당자가 강연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행사) △‘국민외교 열린캠퍼스’(국가별로 외교정책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행사)
□ 외교부는 향후에도 제주도와 협업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제주도민의 외교정책에 대한 관심 증대와 참여 확대를 통해“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개소식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