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외교부 장관, 신성철 과학기술협력대사 초청 특강 주최

부서명
기후환경과학외교국
작성일
2022-12-08
조회수
2459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2.8(목) 오전 신성철 과학기술협력대사를 초청하여 외교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외교 특별 강연을 주최하였다.


  ◦ 신성철 대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초빙석학교수로 지난 11.21(월) 신임 외교부 과학기술협력대사*로 임명되었으며, 일찍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과 한국과학기술원 제16대 총장을 역임한 세계적인 물리학 석학이다.


      * 과학기술협력대사는 「정부대표 및 특별사절의 임명과 권한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외직명대사



□ 박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글로벌 패권경쟁의 핵심축이 국방과 경제에서 과학기술 분야로 이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외교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고 언급하였다.


  ◦ 아울러, 외교부가 새로운 과학기술 분야의 국제질서 형성과정에서 적극적 규범 형성자(Rule-maker)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외교관들의 역량강화가 긴요하다고 밝히며, 동 초청 특강의 주최 취지를 설명하였다.


□ 신성철 과학기술협력대사는 ‘기술패권시대 국가미래전략과 과학외교’를 주제로 △기술패권시대의 특징, △4차 산업혁명 대변혁 시기의 메가트랜드, △대한민국 과학외교 선진화 방안 등에 대하여 강연하고, 외교부 직원들의 질의에도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 한편, 박 장관과 신 대사는 사전 환담과 오찬을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 경쟁력과 전략적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외교부가 더욱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행보에 나서야 한다는 데 공감하였으며, 신 대사는 우리 과학기술외교 추진체계 정비 및 외교부의 미래 과학기술외교 구상 발표를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 외교부는 과학기술외교 전담조직과 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하여 적극적인 과학기술외교 수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과학기술 국제규범 형성 선도 및 양·다자 협의채널 확대를 통해 과학기술외교 무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신성철 과학기술협력대사 초청 특별 강연회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