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현지 채용 정보, 외교관에게 물어봐!

부서명
양자경제외교국
작성일
2022-09-14
조회수
2367

□ 외교부(장관 박진),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은 대한민국 청년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하여 9월 14~15일 양일간 「해외취업 담당관 협의회」를 개최한다. 


  ◦ 「해외취업 담당관 협의회」는 재외공관에서 근무하는 해외취업담당관의 해외취업 지원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 청년들에게 현지의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 개최 시작,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재개되었다.


□ 이번 행사에서는 미국‧일본 등의 재외공관 해외취업담당관들이 참석, 코로나 이후 회복되고 있는 해외 구인시장에서 우리 청년들의 해외취업 지원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추진 방향을 논의한다. 


❖ 우수 해외취업 지원 사례


 ㅇ (주미대사관) 국제기구(UN,WB,IMF,IDB) 합동 취업설명회 개최(주미대사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코트라 공동개최), 각 국제기구별 취업담당관, 분야별 관계관 등과 개별 온라인 상담진행(한국, 미국 청년 200명 대상)


 ㅇ (주오사카 총영사관) 이력서 작성, 면접 방법 등 구직자 역량강화를 위하여 전문HR기업을 활용한 온라인 면접 코칭 제공(연3회 실시, 코칭 및 세미나 114명 참가)


  ◦ 공단에서는 「해외취업자 온라인 사후지원센터」* 등 해외취업자의 질적 관리 향상을 위한 신규 지원서비스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공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청년 해외취업지원 및 사후관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외취업자 온라인 사후지원센터」 : 월드잡플러스(해외통합정보망) 내 해외취업 직후 생활정보부터 재취업까지 해외취업 이후의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해외취업자 사후지원 통합 플랫폼


  ◦ 아울러 해외인턴, 봉사, 창업 등 해외진출과 관련한 정부사업을 수행하는 5개 유관기관*이 참석하여 사업 현황과 협조 요청사항 등을 공유, 추가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KOTRA, KOICA, 한국무역협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창업진흥원


□ 외교부 이미연 양자경제외교국장은 우리 청년의 활발한 해외 진출을 위한 재외공관 및 유관기관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국내에서 파악이 어려운 현지 채용 정보 및 동향 파악 등 적극적인 지원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 행사 2일차에는 재외공관 해외취업담당관과 취·창업 등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가 만나 생생한 현지 정보를 전달하는 ‘만남의 장’ 시간을 마련한다.


  ◦ 행사에 참석하는 청년 구직자는 해외취업담당관으로 활동하는 외교관으로부터 현지 채용 현황과 체류와 관련한 소위 ‘꿀팁’을 제공받을 예정이다. 


□ 고용부 이현옥 청년고용정책관은 “코로나 이후 국제적 교류가 기지개를 펴는 시점에 현지 재외공관과 국내 해외취업사업 수행 기관과의 유기적 연계가 어느 때보다 더욱 중요하다”라고 하면서,


  ◦ 청년들의 원활한 해외진출을 위해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 협력을 부탁했다. 


붙 임 1. 재외공관 해외취업담당관 협의회 개요

      2. 고용노동부 해외취업지원사업 개요.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