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장관, G20 계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참석

부서명
북미국
작성일
2022-07-08
조회수
2201

□ 박진 외교부 장관은 발리 G20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7.8.(금) 오후 (현지 시간) 안토니 블링컨(Antony J. Blinken) 미국 국무부 장관 및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대신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와 지역ㆍ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한 3국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ㅇ 이번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은 우리 정부 출범 후 한미일 외교장관간 첫 3자 대면 협의로 지난 주 NATO 정상회의 계기 개최된 한미일 정상 회담 후 약 1주일만에 개최되었다. 


□ 한미일 외교장관은 북한·북핵 문제 관련 그간 3국이 각급에서 긴밀히 소통해 온 점을 평가하고,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였으며, 앞으로도 3국간 공조를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ㅇ 3국 외교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한미일이 우선순위를 두고 다루어나가야 할 시급한 과제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강력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한편, 북한의 대화 복귀 견인을 위해 유연하고 열린 외교적 접근을 바탕으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다. 


□ 아울러, 3국 장관은 새로운 지역·글로벌 도전 과제의 등장 앞에 자유민주주의, 인권 등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3국간 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역내 평화·안보·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한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지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ㅇ 특히 박진 장관은 우리의 글로벌 중추 국가 구상을 기반으로 인태 지역내 자유, 평화, 번영 증진에 적극 기여할 것임을 강조하고, 이러한 차원에서 한미일간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재차 확인하였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