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 출범식 겸 제1차 전체회의 결과

부서명
동북아시아국
작성일
2021-08-24
조회수
3152

□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 출범식 겸 제1차 전체회의가 8.24(화) 오전 한중 양측의 위원과 사무국 관계자가 참석하는 가운데 화상으로 개최되었다.


  ◦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는 수교 30주년 계기 한중관계 발전 방향을 제언하는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서, 한중 양국이 작년 11월 26일 외교장관회담에서 출범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이후 양측 외교부 및 위원회 사무국이 출범을 위해 제반 사항을 준비해 왔으며, 한중 수교 29주년 기념일인 오늘 공식 출범하였다.


□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위원회의 출범을 축하하고 성공적인 과업 수행을 기원하였다.


  ◦ 정 장관은 한중관계 및 양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오늘 위원회의 출범이 향후 한중관계 30년을 함께 구상하는 첫걸음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면서, 위원회가 앞으로 1년 동안 지혜를 함께 모으고 노력하여 한중관계의 새로운 미래 30년을 열어나가는 뜻깊은 결실을 맺길 바란다고 하였다.


  ◦ 왕 위원은 한중관계 발전을 위한 중차대한 시기에 위원회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하게 되었다고 하면서, 위원들이 한중관계 강화를 위한 심도 있는 교류와 연구를 통해 미래지향적이며 실질적인 정책 제안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 양 장관의 축사에 이어, 임채정 위원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위원회가 한중관계의 지향점을 잘 설정하고, 각 분과에서 유용하고 의미 있는 다양한 정책수단을 고안하여 양국 정부에 제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 중국 측 장핑 위원장은 위원회가 양측 위원들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우호관계 심화, 상호신뢰 증진, 공감대 확대 및 협력 강화의 목표를 실현하여 한중관계 향후 30년의 발전에 적극 공헌하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 이어진 제1차 전체회의에서는 양측 집행위원장이 위원회의 향후 운영 계획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미래계획, 정치외교, 경제통상, 사회문화 등 양측의 분과위원장들도 각 분야별 논의 추진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 한중관계 미래발전위원회는 오늘 출범식을 시작으로 앞으로 약 1년간 전체회의, 분과회의 등을 통해 2022년 8월 한중간 미래 협력 비전과 건의를 담은 최종 보고서를 작성하여 양국 정부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 한중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한중 양측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는 만큼, 위원회의 활동은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건강하고 성숙하게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외교부는 위원회가 임무를 원활히 수행하여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우리 측 장관 축사와 위원장 기조연설 전문 및 행사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