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정의용 장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사무총장 면담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1-06-25
조회수
2619

동남아 지역을 순방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6.25.() 오후 아세안 사무국을 방문하여 림 족 호이(Lim Jock Hoi)아세안 사무총장과 면담을 가졌다.

아세안 사무국 : 아세안 외교장관들간 합의에 의해 1976년 설립되었으며, 아세안 기관간 협력의 효율성 제고 및 아세안 업무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지원 역할 수행(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소재)

 

양측은 한국과 아세안이 그간 신남방정책을 통해 다방면에서 협력을 추진해 온 것에 대해 만족을 표하며, 금년 중-아세안 금융협력센터개소,‘-아세안 보건장관회의신설 등 사업들을 통해 실질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나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올해 10월 개최 예정인 한-아세정상회의가 그간 남방정책 력의 성과를 확인하고, 미래 협력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사무총장은 전례 없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한국이 아세안의 대노력을 적극 지원해 준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신남방정책과 아세안 포괄적 회복 프레임워크*간 협력 등을 통해 로나19 이후 대를 함께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아세안 사무국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 ASEAN Comprehensive Recovery Framework : 아세안 차원의 코로나19 기 극복 전략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아세안이 지속적으로 지지해 준데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아세안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미얀마 사태 관련, 정 장관은 림 사무총장 주도로 아세안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을 지지한다고 하고, 지난 4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도출된 5개 합의사항*이 조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로서도 지속 지원해나가겠다고 하였다.

 

* 즉각 폭력 중단 모든 당사자간 건설적 대화 개시 아세안 의장 특사 중재 인도적 지원 제공 아세안 특사 및 대표단 미얀마 방문

 

붙임 : 면담 사진.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