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한·과테말라 범죄인인도조약 문안타결

부서명
작성일
2002-12-02
조회수
6497

1.  한·과테말라 양국 정부대표단은 양국간 범죄인인도조약을 체결하기 위한 교섭회담을 2002.11.28.-29.간 과테말라시티에서 개최하여 조약문안에 합의하고 가서명하였다.  우리측에서는 박동실 외교통상부 조약과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외교통상부 및 법무부 관계관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하고, 과테말라측에서는 Guillermo Saenz 외무부 조약법률국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외무부, 법무부, 내무부 관계관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참석하였다.

 

2.  범죄인인도조약은 상대국에서 범죄를 저지른 후 자국에 도피하여 있는 자를 상대국에서의 기소 또는 형 집행의 목적으로 상대국에 인도하기 위하여 체결되는 조약이다.  금번에 가서명된 조약문안은 양국 모두에서 일년 이상의 자유형 또는 그보다 중한 형으로 처벌할 수 있는 범죄를 인도대상 범죄로 하며, 자국민이라는 이유만으로 인도를 거절하는 경우에는 기소를 위하여 자국의 사법당국에 회부하도록 하고 있다.  양국 대표단은 가능한 한 조속히 범죄인인도조약의 서명을 위하여 각국에서 필요한 국내절차를 추진키로 하였다.

 

3.  과테말라와의 범죄인인도조약이 체결되면 중남미 지역에서 파라과이, 칠레,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과의 범죄인인도조약에 이어 여섯 번째의 범죄인인도조약이 되는바, 이로서 이 지역국가들과의 범죄인인도 분야에서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과테말라에는 약 8천여명의 우리 교민이 진출하여 봉제업등 약 200여개의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음.

 

첨부: 우리나라의 범죄인인도조약 체결현황.  

 

 

 

 

 

 

 

 

외 교 통 상 부 대 변 인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