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외교부 브리핑

대변인 정례브리핑 (4.2)

부서명
언론담당관실
작성일
2024-04-02
조회수
1976



I. 모두 발언


안녕하십니까? 4월 2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 외교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4월 3일부터 5일까지 벨기에를 방문합니다.


조 장관은 4월 4일 NATO 동맹국과 파트너국 세션에 참석하여 글로벌 안보 도전과 인태 정세를 논의하고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토와의 협력 강화 의지를 밝힐 예정입니다.


조 장관은 이번 방문 계기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과 주요국 외교장관들과 개별 양자 회담을 갖고 상호 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I. 질의 및 응답


<질문> 오늘 대북 독자 제재 발표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거 관련해서 혹시 총체적인 의미라든가 설명해 주실 거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리고, 또 이게 러시아의 비토(veto)로 패널 보고서 임기 연장이 무산된 뒤 첫 제재잖아요. 관련해서 러시아만, 러시아 기관과 러시아 개인 그리고 러시아 선박만 제재하신 특별한 배경이 있으실지도 여쭙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원 기자)


<답변> 러시아와 북한 간의 무기 거래 등 군사협력은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고 보고 있습니다.


정부와 국제사회는 러시아와 북한이 군사협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해 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러시아가 북한의 대러 무기 수출에 대해 제공하는 대가가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거나 우리 안보를 위협할 가능성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추가 조치를 계속 검토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정부의 입장과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실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KBS 김경진 기자)


<답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 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합니다.


정부는 굳건한 한미 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과 위협 억제를 위한 긴밀한 공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