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박진 장관, 아프리카의 날 기념 만찬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5-26
조회수
3349


@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박진 장관, 아프리카의 날 기념 만찬 개최




 외교부는 한·아프리카 재단, 한국무역협회(KITA) 및 주한아프리카대사단과 공동으로 5.25.(목) 포시즌스 호텔에서 ‘아프리카의 날’을 기념하는 만찬을 개최하였습니다.


※ 아프리카의 날은 아프리카연합(AU)의 전신 OAU(Organisation of African Unity, 아프리카 단결 기구)의 설립일(1963.5.25.)을 기념하는 날로, 올해 60주년을 맞음.



  이번 아프리카의 날 기념 만찬에는 존 마하마(John Mahama) 가나 前대통령, 안토니오 페드로(Antonio Pedro) 유엔아프리카경제위원회(UNECA) 사무총장대행, 사무엘 조나(Samuel Jonah) 조나캐피탈 회장, 주한아프리카대사단(비상주포함), 국회아프리카포럼 소속 의원, 아프리카연합(AU) 집행위원회 관계자 및 국내외 기업, 학계, 문화계 등 국내외 인사 16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박 장관은 개회사에서 올해 60주년을 맞이한 아프리카의 날(5.25.)을 축하하면서, 아프리카 대륙이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통합과 번영을 이룩해 나가고 있음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대아프리카 외교 강화 기조를 바탕으로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전개해 왔으며, 아프리카와 호혜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자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아울러, 박 장관은 내년에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 또한 이러한 과정의 일환임을 설명하면서 참석자들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하였습니다.



   금번 만찬 계기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외교부-주한아프리카대사단 공동협의위원회(MOFA-AGA Joint Consultative Committee)⌟ 출범식도 개최되었습니다. 외교부는 이 위원회를 통해 주한아프리카대사단과 긴밀한 협의를 기반으로 내년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만전을 기해 나갈 것입니다. 


 ※ MOFA-AGA JCC(Joint Consultative Committe)는 외교부와 주한아프리카대사단이 함께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준비하기 위한 공동협의위원회로, 출범 이후 내년 정상회의 개최 시까지 협의를 지속해나갈 예정



   이번 만찬 계기에는 한국과 아프리카 문화예술의 화합 공연도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탄자니아 댄스배틀대회에서 우승한 비보이팀을 직접 초청하여, 한국의 세계적인 비보이크루 ‘퓨전엠씨’와 함께 콜라보 무대를 선보였으며, 부르키나파소 출신 안무가가 설립한 ‘쿨레칸’ 팀과 판소리 창작팀 ‘입과손스튜디오’의 콜라보 공연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만찬은 올해 ‘아프리카의 날’ 60주년을 기념하여 5.18.-31.간 진행중인 ‘아프리카 주간’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내년 개최될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앞두고 국내적으로 아프리카 전반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한-아프리카간 파트너십 강화 의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 2023 아프리카 주간(5.18.-31.)은 아프리카영화제를 시작으로, 한-아프리카 비즈니스 서밋, 아프리카 문화공연, 제2회 톡!톡!톡! 아프리카, 아프리카 인권운동가 몰리 멜칭(Molly Melching) 초청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