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이도훈 2차관, 2023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 전체 회의 개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3-05-24
조회수
4665


@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이도훈 2차관, 2023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 전체 회의 개최



    외교부는 이도훈 2차관 주재로 2023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 전체 회의를 5.23(화) 개최하였습니다. 금일 전체 회의에서 자문위는 지난 약 2년간 논의하여 도출한 과학기술 주요 분야별 정책권고안을 외교부에 전달하였습니다.



    이도훈 차관은 최근 과학기술 분야가 미국, 독일, 유럽연합 등과의 정상외교의 핵심 성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하고, 주요 과학기술 선진국들과 과학기술 분야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지속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장용석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장은 과학기술외교 정책권고안을 전달하고, 기술주권 시대에 과학기술과 혁신 역량 강화를 통한 국익 극대화와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통한 국격 향상 등을 위해 과학기술외교 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였습니다.



     동 정책권고안은 (인공지능·빅데이터·정보통신) 분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외교전략 모색 및 기술표준 선도를 위한 국제기구 진출 지원 (기후변화·탄소중립) 신기후 체제의 협력적 접근 및 차세대 기후기술 선점을 위한 국제협력 (우주) 범정부 차원의 우주외교 정책 수립 및 상세 이행방안 모색 (바이오) 보건의료·에너지·농식품 등 다양한 바이오 분야 국제협력 강화 및 글로벌 보건의료 불평등 해소 기여 노력 (원자력) 탄소중립 달성과 에너지 안보를 위한 원전의 역할 강화 및 우리 원전 수출 지원 (사이버) 사이버공간 규범 형성 등을 위한 주요 동맹국과의 협력체계 강화 및 다자협력 체계 적극 참여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금번 전체회의에서 자문위원들은 외교부 직원들과의 자유 토론을 통해 정책권고안 도출을 위한 활동 임기 중 소회를 밝히고, 과학기술외교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제고해나가면서 외교부의 과학기술 인력 등 인프라 강화 및 양·다자 무대에서 역할 확대를 당부하였습니다.



    이도훈 차관은 과학기술외교를 위한 범부처 협력체계 내에서 외교부는 정보 수집 및 주요국과의 교섭 능력을 강점으로 과학기술외교를 강화해나가는 한편, 과학기술 전문가들의 과학기술정책 자문을 지속 활용해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앞으로 외교부는 정책권고안을 바탕으로 과학기술외교를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