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박근혜 대통령, G20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체제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 동참 강조

담당부서
다자경제기구과
등록일
2016-09-06
조회수
1022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바로가기
 @G20 정상회의 세션Ⅲ 박근혜 대통령 발언문 바로가기
 @G20 정상회의 세션V 박근혜 대통령 발언문 바로가기

박근혜 대통령, G20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체제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 동참 강조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제3세션과 제5세션에서 발언을 통해 자유무역체제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 동참을 강조하며 주요 이슈에 대한 논의를 주도했습니다.

먼저 '견고한 국제무역과 투자'를 주제로 한 제3세션에서 박 대통령은 교역감소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무역투자 자유화에 기초한 국제경제 질서의 근간까지 흔들릴 수 있음을 우려하면서 자유무역체제의 강화를 위해 세 가지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첫째로 보호무역주의의 강화는 우리 모두에게 해롭다는 역사적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하며, 둘째로 자유무역의 과실이 보다 많은 사람에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자유무역으로 인한 경제성장이 기업 투자로 이어져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이것이 가계소득 증가와 소비 확대로 이어져서 더 큰 성장을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셋째로 자유무역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번 정상회의에서 보호무역주의 동결과 철폐에 대한 약속을 2018년 말까지 다시 연장하기로 합의했는데 이 약속을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도 개도국의 통관 인프라 구축과 협정 이행에 필요한 역량 개발을 적극 지원해서 보다 많은 혜택이 개도국에 돌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이번 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한국은 개방화된 세계 경제에 크게 기여해 왔고, 특히 전자상거래 분야 등을 통해 세계 경제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난민과 테러, 기후변화, 보건 등 세계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기타 이슈`를 논의하는 제5세션에선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로 전 지구적 의지와 역량을 결집해야만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한국은 파리협정의 조속한 국내 비준뿐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을 에너지 신산업 육성의 기회로 삼고, 개도국 지원을 위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확산시켜나가며, 산림녹화사업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한국은 GCF 유치국으로서 개도국에 적합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GCF가 세계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G20 회원국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전화
02-2100-8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