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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동향] 베트남 주간경제동향(04.07)

부서명
작성일
2006-04-10
조회수
951

 

* 2006.3.31 4.60간 베트남 언론에 보도된 베트남 주요경제동향은 아래와 같음.(주베트남대사관 04.07일자 보고)


 

Ⅰ. 경제현황 및 전망

1. 2006∼2010년간 베트남 차관 상환액 100억불 상회(기업포럼, 4.5)

o 재무부에 따르면, 베트남은 2006∼2010년간 100∼110억불의 차관원금 상환 필요

  • 현재, 총부채는 정부부채, 외국인 및 국내기업의 부채 등 총200억불

o 총부채(ODA)중 정부부채가 65%를 차지하며, 최근 베트남 정부가 외국에서 발행한 국채(750백만불)같은 새로운 외국자본 조달방식은 계속 증가예상

o 베트남이 악성채무국가로 분류되어 있지 않아 국제사회가 베트남의 외국자본 수요에 대한 차관제공에 지속적으로 관심

o 과거 베트남은 채권국과의 채무조정 과정 특히, 1993∼1997년간 파리클럽의 채권국들과 양자협상을 거쳐 정부부채의 60%에 해당하는 745백만불을 무상변제 받을 수 있었으며, 상업은행의 부채는 런던클럽을 통해 53%(445백만불)를 경감 받음. 대신 542백만불의 15∼30년 기한의 브래디 채권 발행하고 2002년에 동 채권을 160백만불에 다시 구매

o 베트남의 최대 채권국인 러시아에 대한 채무액에 대해서는 1994∼2000년간의 협상을 통해 구러시아 채무액의 85%를 탕감(93억불 상당)받았고, 나머지 금액은 현금대신 현물(수출상품)로 23년간 상환키로 함.

o 이러한 채무액 조정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노력이 없었다면 지금쯤 베트남은 국가파산을 선언했을 것임이며, 빚을 얻어 빚을 갚는 악순환을 막을 수 있을 정도의 국가 통제력이 생기게 된 것은 베트남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낮은 통화남발, 수출증가에 기인

o 베트남이 매년 20억불의 부채를 상환하고, 부채가 GDP의 25∼30%를 차지하는 현상황은 별 문제가 없으나, 베트남 노동가능인구인 45백만명을 산정하면 외국인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국민 1인당 45∼50불을 부담해야하므로 베트남 정부가 외국차관을 도입할 경우에는 이를 효과적 관리하고, 관련 공무원들의 부패방지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 상존

 

 

2. 하노이 주택가격 하락추세 (투자, 4.5)

o 택지 개발지구의 주택가격이 하락추세

  • Thanh Xuan 구 Van Quan 택지개발 지구경우, 74∼140㎡ 면적의 아파트 경우 ㎡당 650만동(미화 408불 상당)의 시세인데 이는 과거 710만동 보다 시세가격이 하락
  • 위의 지역 경우, 4.1억동이었던 아파트가격이 3.8억동(미화 2.3만불 상당)으로 하락되어 거래

o 고급아파트경우는 가격 하락폭이 많음

  • Ciputra 신도시내 고급아파트는 분양가 대비 프리미엄이 5000만동∼2억동(12,578불 상당)까지 상승했으나, 2006년들어 프리미엄이 거의 사라져 1000만동(628불 상당)밖에 프리미엄이 되지 않음

o Trung Hoa - Nhan Chinh 택지 개발지구 경우 아파트 가격이 작년말과 비교 4000만동∼1억동(6,200불)까지 하락

o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과거에는 많은 투기꾼에 의해 주택시장이 과열되었지만, 최근에는 정부의 부동산 투기과열억제 정책으로 인해 주택수요보다는 실수요자 위주의 주택구입이 대세이므로, 주택매매가 자주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주택가격이 하락하고 있음. 따라서  기존의 은행융자를 받아 투자하는 사람은 은행이자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하노이 시민들은 5억∼6.5억동(4만불)의 아파트 구입을 선호하고 있으며, 100㎡ 이하의 중소형 아파트의 거래가 많은 편

o 이러한 주택가격 하락은 많은 건설 및 개발업자의 파산을 가져오는 등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이나, 부동산 투기 과열 억제 정책을 입안한 자원환경부의 Dang Hung Vo 차관은 현재의 부동산 가격하락은 베트남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

o 2006∼2010년간 하노이시는 10만호의 주택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는등 베트남 전국 도시의 주택수요가 매우 큼. 주택거래에 있어서 현재는 매수자의 심리가 얼어붙었으며, 이는 부동산 중개업소 및 투기업자들이 제시하는 가격이 실제 분양가 가격보다 몇 천불에서 몇 만불이 높게 나오기 때문

  • 이러한 현상은 미등기 전매형식으로 다시 되팔아 이익을 챙기려는 투기꾼에 의해 이루어짐

o 한편, 위의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주택공급에 중점을 두고 있는 하노이시는 주택 재건축 및 재개발 사업 계획을 마련 중에 있으며, 여러 사업자들이 재건축 및 재개발 사업에 참여토록 우대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며, 구체적으로는 도시개발 기금에서 재건축 및 재개발 투자금의 70%(월0.3∼0.5%의 이자)까지 융자해주는 것임.

 

 

Ⅱ. 투자

1. 금호타이어, 빈즈엉성에 380백만불 투자(노동, 4.4)

o 금호타이어(주)는 베트남 남부 빈즈엉성 My Phuoc 공단내에 베트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동차타이어 생산공장 건립 예정

o 투자금액은 380백만불로서, 년간 생산능력은 310만개이며, 2008년에 공장 완공 예정

 

2. 부영건설, 하떠이성 버스터미널 건설에 200만불 제공(투자, 4.5)

o 총리실을 최근 하떠이성 인민위원회가 부영의 버스터미널 건설비용 제공을 수령할 수 있도록 승인

o 버스터미널 총 공사비는 4백만불로 하떠이성과 부영이 각각 200만불씩 부담

 

 

Ⅲ. 무역

1. 사용연한이 6개월∼5년이하 중고차 수입 가능(청년, 4.3)

o 무역부, 교통부, 재무부, 공안부등 4개 부처는 오는 5월부터 전면수입이 허용되는 16인승 이하의 중고차 수입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마련

o 이 기준에 따르면, 생산한지 6개월이상 5년이하의 중고차량중에서 주행거리가 1만킬로 이하인 경우에 한해 중고차 수입을 허용

 

2. 베-중국 국경무역(기업포럼, 4.5)

o 베트남 무역부에 따르면, 2006년 베트남-중국간 무역액은 102억불에 달할것으로 보이며, 이는 2005년 대비 10.4% 증가한 것임. 아울러 2010년에는 베-중국 무역액인 15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

o 중국의 운남 및 광서성 등 2개성과 베트남의 7개성이 서로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이들 지역에는 출입국 검문소, 경제구역, 여러형태의 마켓이 상인들로 붐비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베-중국간 무역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경검문소에 설치한 경제구역, 무역센타, 각종마켓 등의 개발과 시설확충을 위한 건설 등이 필요

o 국경무역의 문제점은 많은 물건들이 국경을 통해 거래되고 있어 통관검사등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야채나 과일 등은 장시간 대기로 품질이 저하됨. 따라서 국경보세 창고와 같이 베트남, 중국모두 냉동 창고 보관 시설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

 

3. 1/4분기 7개 주요 품목의 각 품목당 3억불 상회(투자, 4.5)

o 투자 계획부에 따르면, 1/4분기 7개 주요품목의 수출액은 67.1억불을 상회함으로서 전체 수출액의 78%를 차지

o 주요 품목별 수출액은 다음과 같음

  • 원     유    : 19.9억불, 작년 동기 대비 16.1% 증가
  • 의류 및 섬유     : 12.4억불(31.4% 증가)
  • 신      발 : 8.1억불 (23.3% 증가)
  • 수 산 물  : 5.3억불(7.1%증가)
  • 목재가공품 : 4.4억불(21.5% 증가)
  • 전자 및 컴퓨터 : 3.8억불(18.1% 증가)
  • 쌀 : 3억불(0.6% 증가)

 

 

Ⅳ. 기타

1. 브루나이 국영항공사, 호치민 첫 취항(투자, 4.5)

o 브루나이 국영항공사인 Royal Brunei Airline은 5.11 수도 반다르 세리 베가완 -호치민시간 노선에 첫 취항할 예정

o 브루나이 - 호치민간 왕복요금은 특별요금을 적용 1인당 158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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