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경제현황(2001.6.30)
o 사우디아라비아는 2000년초부터 회복된 유가의 영향으로 정부 재정수지 초과 시현으로 경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도약 기반이 조성됨
o 또한 지속적인 경제개혁을 통해 물가 및 환율안정,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유치 및 민간부문 경제활동 참여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여 경제 환경이 호전되고 있음
o 특히 7차경제개발 5개년계획(2000-2004) 기간 동안, 연평균 GDP 성장률 3.16%을 설정하고 고용기회 확대를 통한 인적자원개발, 국민생활 질 개선, 경제활동 자유보장 및 국영기업 민영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음
나. 경제전망
o 사우디아라비아 경제는 작년도 고유가 영향으로 정부 재정은 흑자로 반전되고 2001년도는 정부 균형재정을 실현함으로써 경제재건 및 경제개혁이 가속화될 전망임
- 또한 도시개발 및 용수처리, 인프라 확충 및 기타 분야 예산은 각각 작년대비 22.8%, 22.6%, 21.9% 가 증가하였으며 기타예산은 상당부분이 국방예산(2000년 : 52억불)으로 사우디 정부가 2001년도에는 군사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있음.
o 경제지표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의 2000년도 GDP는 석유부문이 경제성장을 주도하여 전년대비 15.5%(명목상 증가율) 증가한 1,650억불로 추산하고 있으며 2001년도에도 안정적인 유가 영향으로 GDP 성장률은 7%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재정수지
· 81년이래 19년 만에 120억불의 재정흑자를 기록한 사우디아라비아는 2001년도에는 세입.세출이 각각 573억불로서 재정균형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
- 물가
·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력.수도요금 등 각종 공공요금을 원가 미만에 공급하고 종교세 이외의 세금징수가 없어 전통적으로 안정적인 물가를 유지해 오고 있음. 작년도 물가 상승률은 0%이며 2001년도에도 동일한 물가수준 전망
- 환율
· 최근 수년간 환율은 미화 1불당 3.75리얄로 고정되어 있으며 2001년도의 환율도 동일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대외 거래 수지
· 사우디아라비아는 최근 몇 년간 무역수지 흑자 및 경상수지 적자 패턴을 유지하여 왔으나 작년도는 무역수지 및 경상수지 모두 흑자를 기록한 바, 2001년도에도 국제유가 안정으로 적정규모의 수입증가를 고려하더라도 대외 거래 흑자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
다. 교역 여건
o 사우디아라비아 수출은 유가 및 산유량에 따라 절대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국제유가의 등락에 따라 수출액의 급격한 증가 또는 감소현상을 보이고 있음. 또한 사우디아라비아는 자국화 산업 육성책을 통해 석유화학, 플라스틱, 식음료 및 일부 가전제품 등의 수출이 견실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임.
o 한편, 사우디아라비아는 국민생활의 질 개선 및 년 3%를 상회하는 인구 증가율로 공산품을 비롯한 소비재의 수입 및 전기, 수도 둥 사회 간접시설 확충이 요구되므로 프로젝트 사업 발주가 확대될 전망임
o 수출입 추이
구분 | 85년 | 90년 | 95년 | 98년 | 99년 |
수출 | 25,489 | 44,616 | 50,041 | 38,770 | 50,689 |
수입 | 2,3616 | 24,107 | 28,087 | 29,973 | 27,995 |
무역수지 | 1,873 | 20,509 | 22,454 | 8,797 | 22,694 |
- 사우디아라비아의 수입의 정체 또는 감소 이유는 거의 모든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하던 과거와는 달리 식음료, 플라스틱제품, 비료, 시멘트 등의 분야에서 국내산업이 활성화되어 부분적으로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o 사우디 정부는 석유산업 의존경제구도를 탈피하고 비석유산업 성장 육성책을 적극 시행함과 동시에 공기업 민영화를 통한 자국산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음.
나. 산업다변화(diversification) 정책
o 유가등락에 따라 경제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이를 탈피하기 위한 농업, 제조업, 상업 등 비석유 부문을 적극 육성
다. 민영화(privatization)
o 정부는 산업다변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경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국영기업의 민영화 추진
- 각 지역별로 설립되었던 전력업체(Saudi Electricity Company-SEC)로 통합하는 등 민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사우디 국영항공사(Saudi Air)도 2005년까지 민영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아래 준비 작업중
라. 산업인력 자국화(saudization) 정책
o 70년대 경제개발 초기단계에서부터 사우디 숙련인력 부족으로 외국인력에 대부분 의존하고 있는 상태. 동 외국인력(현재 700만명으로 추산)을 사우디 인력으로 대채하기 위해 기업의 사우디인 고용의무제 등 실시
o 정부구매 입찰시 현지업체에 대한 우대조치와 외국기업 발주시 총계약금액의 30% 이상을 현지산 구매하는 등 산업의 자국화와 자국인 고용장려와 외국인 고용단속 정책 강력히 추진중.
o 사우디인은 일반적으로 육체노동을 기피하고 기술분야 숙련공 및 고급전문인력도 절대 부족한 바, 사우디인의 노동에 대한 의식 개혁운동과 함께 교육을 통해 인력개발 노력.
마. 투자유치 정책
o 외국인 투자유치와 사우디 해외자산의 국내반입을 위해 30년된 투자관련 법규 및 세법 개정중
o 사우디는 200.4월 외국인 투자유치 진흥을 위해 투자청(SAGIA)을 설립하여 외국인 투자를 전담하고 있음.
o 사우디아라비아 최고경제협의회(SEC ; Supreme Economic Council)은 2001.2.12 외자유치활성화를 위한 외국인 투자제한업종(Negative List) 승인
<산업 분야>
. 원유 탐사, 체굴 및 생산
. 군장비 및 군복제조
. 사제폭발물 제조
<서비스 분야>
. 군급식
. 보안에 관련된 업종
. 보험
. 성지(Mekah, Madinah) 지역 부동산 구매
. 성지순례 목적의 관광 가이드
. 인력 공급 서비스
. 부동산 중개
. 인쇄, 출판업
. 의약품의 포함한 도.소매업
. 시청각 서비스
. 교육(초, 중, 성인교육)
. 통신업, 육상 및 항공 운소업
. 공공 네트워크를 통한 전력 배전업
. 우주개발 프로젝트 및 서비스
. 송유관 사업
. 조산술, 간호업, 물리치료 및 준 의료활동
. 어업
. 독극물 센타, 혈액은행 및 검역소
. Comercial Agency는 외국인 지분율이 49%를 초과하지 않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지역별 1개소만 허용
o 사우디아라비아 투자청(SAGIA)은 2000.10월 외국인 투자 제한업종 리스트를 작성, 상기 SEC에 승인 요청을 하였으나 동 리스트가 외국인 투자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승인을 거절한 바 있음. 한편, 투자청은 금번 외국인 투자 제한업종을 대폭 축소하였으나 시행과정에서 계속 보완, 지속적으로 투자제한 업종을 축소하여 외국기업의 영업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함.
바. WTO 가입 추진
o 2001년 WTO 가입을 목표로 현재 가입 작업반을 구성하여 협상 진행중
사. 수출입 정책
ㅇ 사우디는 원칙적으로 자유무역 체제이나 아직 WTO체제가 지향하고 있는 수준에는 크게 미흡하며, 자국산이나 자국인 보호를 위한 각종 지원제도 상존
ㅇ 상품의 수입은 종교상 또는 안보상 금지하는 품목과 통상정책상 제한을 가하는 품목이외에는 거의 자유로운바, 심지어 북한의 철강제품 등이 수입되고 있음.
구분 | \'99년 실적 | \'00년 실적 | \'01년 전망(%) | |
1∼11월 | 연간 추정 | |||
직물 | 226 | 238(13.5) | 253(11.9) | 268(6.0) |
수송기계 | 259 | 222(0.7) | 234(-9.7) | 270(15.5) |
가전제품 | 107 | 122(22.3) | 132(23.4) | 158(20.0) |
섬유제품 | 103 | 98(3.8) | 106(2.9) | 109(3.5) |
기계류 | 106 | 99(0.2) | 107(0.9) | 110(3.0) |
철강제품 | 101 | 67(-26.8) | 71(-29.7) | 83(17.0) |
고무제품 | 63 | 52(-9.8) | 54(-14.3) | 59(10.0) |
화학제품 | 44 | 47(12.5) | 50(13.6) | 42(-10.6) |
금속제품 | 33 | 23(12.5) | 24(-27.3) | 19(-20.0) |
선박 | 111 | -(-) | -(-) | -(-) |
기타 | 176 | 173(-12.0) | 192(9.7) | 180(-6.2) |
합계 | 1,329 | 1,141(-6.0) | 1,223(-8.0) | 1,298(6.1) |
나. 주요 품목별 수출전망
품 목 | 전 망 |
직물 | - 후발개도국과의 가격경쟁이 격심한 품목이지만, 인도네시아 등 경쟁국의 경기침체로 반사이익 기대 |
수송기계 | - 소형승용차를 중심으로 우리차에 대한 사우디 소비자의 인식제고(사우디 자가용 보유율 85%)
- 국내경기 침체로 인해 내수가 부진할 경우, 우리업계가 수출 노력을 적극 전개할 전망 |
가전제품 | - 휴대폰, 디지털가전 등 우리제품에 대한 사우디시장의 평판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사우디 가전제품 보급률 : 컬러TV 90%, 에어컨 76%, 전화 57%, 비디오셋 30%) |
섬유제품 | - 우리제품의 후발개도국 대비 품질 경쟁력 확보 지속 가능 |
기계류 | - 사우디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산업육성 등에 따른 산업 설비, 플랜트, 건설기계 수요 증대 전망 |
철강제품 | - 국내 및 동남아 경기침체로 인해 \'00년 하반기부터 포철등 국내업체가 대체시장에 대한 수출을 강화하는 추세 |
고무제품 | - 사우디의 경기회복으로 트럭 등에 대한 수요증대
- 사우디의 미국제품 불매운동 및 파이어스톤사 타이어 수입 금지(\'00.9.20 ∼)에 따른 반사적 이익 기대 |
화학제품 | - 산유국으로서 원료조달의 이점을 활용한 사우디 기초산업회사(SABIC)의 생산능력 확충 지속 추진 |
금속제품 | - 사우디의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가 및 우리제품의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
수출증가율이 높은 품목 1 (백만불, %) | 제약원료 및 의약품 555.3(4.2), 유류제품 157(2.3), 종이제품 151.2(14.3), 안경 및 안경테 79.2(1.4), 산업용 전자 94.8(27.8), 농산물 36.6(7.9), 요업제품 27.8(3.7), 가전 22.3(12.2) |
잠재바이어의 관심도가 높은품목 2 (건수, %) | 기계, 부품, 공구, 플랜트 79(20.2), 철강,금속 59(15.1), 전자,전기 43(12.8), 섬유,직물 390(11.3), 화학제품,원료 41(10.5), 의료기기, 용구 28(7.2), 수송기계 19(4.9), 타이어, 튜브 10(2.6) |
2. \'00년 대사관 응신 수입관련 인콰이어리(총 390건)가 10건 이상인 품목(군)
o 긍정적인 측면
- \'00년도에는 고유가에 힘입어 \'81년 이후 최고의 경제성장(명목 및 실질 GDP 각각 15.5%, 4.1%)을 기록
- 경상수지 흑자 148억불 달성과 아울러 재정수지도 \'83년 이후의 만성적 적자구조를 탈피하여 120억불의 흑자를 시현
- 사우디의 소득향상과 삶의 질 추구 경향으로 자동차, 통신장비, 첨단 가전제품, 의약품 등에 대한 수요 증가
※ 사우디 1인당 GDP($) : (\'99) 6,585 →(\'00) 7,739
- \'01년도 세출예산의 집중배정, 외국인투자의 유치를 통해 SOC(전력, 통신, 담수 등) 및 석유.가스 관련 대형 프로젝트 추진
- \'01년도 인프라.산업부문 30억불(22.6%), 도시.용수개발 23억불(22.8%) 등 신규사업에 101억불의 예산을 투입
- 가스개발, 통신망 증설, 전력확충계획(\'00∼\'23년 1,154억불) 등 주요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되고 에너지 부문에 대한 국제석유자본 유치협상(1,000억불)이 타결될 것으로 전망
사업명 | 내 용 | 추진현황 |
Haradh 가스전 개발 | 가스분리, 처리시설, 배관망 및 편의 시설 건설(20억불 규모) | \'00.12 낙찰자 선정(가스 분리시설은 \'01년초 예정) |
유선통신망 증설 | 60만회선 증설(12억불 규모) | \'00.11 입찰실시 |
사우디 유화 (Sadaf) 발전소 | 320MW급 발전소를 BOO 방식으로 건설(8억불 규모) | \'00.12 최종낙찰 후보자를 2개사로 압축 |
Jubail Olepin Complex | 에틸렌크래커(80만톤/연), HDPE(40만톤), EG(46만톤) 등(20억불 규모) | \'00.12 PM 의향서 체결 |
사우디 국제유화(SIPC) Complex | VAM(27만톤), 메탄올(80만톤), 초산(20만톤) 등 5개 공장(20억불 규모) | \'00.9 공장별 공정기술 제공자 결정 |
- 정부재정 부담의 완화를 위해 통신(STC), 전력(SEC), 항공회사(Saudia)의 민영화를 추진중
- WTO 가입협상의 연내 마무리, GCC 관세동맹의 실현(\'05년) 및 이집트와의 FTZ 창설을 추진하고 보세구역 지정을 확대중
* 수입규모(억$) : (\'97) 264 → (\'98) 275→ (\'99) 257 → (\'00) 280 내외
- 가전, 직물, 의류 등에 대한 개도국의 시장진입으로 \'90년대 이후의 수입단가 약세현상이 2001년에도 지속될 전망
- 산업다변화정책에 따라 석유화학, 비료, 철강, 시멘트산업이 발전하고 있고 최근에는 컴퓨터도 생산하기 시작
* SABIC은 유화, 비료, 철강의 생산능력을 향후 10년간 배증시키는 계획을 추진중( \'99년 25백만톤 → \'01년 48백만톤)
* 사우디는 연산 2천만톤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00.10월부터는 미국 인텔 및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제휴하여 개인 컴퓨터를 생산중
- 정부재정의 건전성 회복을 위해 예산의 방만한 집행과 국민에 대한 시혜적 지출을 억제
* 사우디는 1,900억불의 부채(대외 300억불, 대내 1,600억불)를 가지고 있으며 (\'00.12 현재), \'00년 예산의 17%인 92억불을 부채상환에 배정
- 선적전검사 및 영사인증, 일부 품목의 고관세율 및 최저관세(예 ; 금속파이프 20%, 톤당 $67/톤) 등 관세, 비관세장벽 잔존
o 경쟁시장 : 사우디시장은 중동시장의 거점시장으로서 거의 전세계 회사제품이 들어와 있으므로 동종제품간의 경쟁이 심함.
o 특징있는 시장 : 자동차에서 장신구에 이르기까지 사우디의 기후, 관습, 취향 등에 맞는 제품만이 판매에 성공할 수 있음
o 청소년 소비인구 급증 : 연평균 인구 증가율이 3.6%이고 현재 가구당 자녀수가 평균 5명으로 인구의 2/3가 25세 미만으므로 단기적으로는 완구, 세발 자전거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하는 품목, 장기적으로는 젊은 소비계층을 대상으로하는 전자제품, 자동차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o 수입대체 상품의 자국내 생산 : 정부의 산업다변화 정책에 따라 중.저급 기술이 적용되는 공장이 설립되어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하였음. 이들은 플라스틱 용기, 알루미늄, 조리기구, 건설, 배선, 전기설비, 밧데리 등임.
나. 현지 상 관행
o 중소수입업자라 할지라도 특정한 한 품목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품목을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특정품목에 대하여서도 한 국가제품만이 아니라 동종의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경향이 있음. 예를 들엉 우리 가전제품을 수입하는 무역업자가 일본제품 또는 제3국 생산 일본 브랜드 제품등을 동시에 판매하고 있음
o 거래 초기에는 신용장을 개설하여 거래를 하다 상당기간 거래하여 상호 신뢰가 쌓이면 현금 또는 외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사우디 수입업자는 관세를 적게내기 위해 수출단가를 낮게하여 관세 서류를 작성하여 줄 것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음
o 거래가 잘되어 쌍방이 번창할 때는 큰 흠도 문제삼지 않고 거래가 이루어지지만 우리측에서 거래중단이나 수입업자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작성된 문서에 의하여 직.간접으로 입은 피애까지 보상할 것을 요구하며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음
o 사우디의 큰 수입업자는 고용하고 있는 제3국 인력을 통하여 상담하고 있으나 최종결정은 사장이 직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제3국인 중간 간부진과 상담하는 것보다는 가능한 한 직접 사장과 접촉, 상담하여야 함.
o 사우디 바이어는 가격협상시 반듯이 가격을 깎는 것이 관례화 되어있고 상품의 품질 차이를 놀랄 정도로 잘 파악하고 있으므로 낮은 가격으로 계약하여 견본과 다른 품질의 상품을 인도하였다가 클레임을 당하는 경우가 있음.
o 사우디는 이슬람 종주국으로서 종교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있으므로 라마단(금식기도 기간) 및 하지(성지순례 기간)중에는 거의 상담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음
다. 현지 진출시 유의사항
ㅇ 손목시계, 액세서리 등은 견본이라 할지라도 과세 통관되는 사례가 허다하며 양이 많은 견본의 경우 통관에 어려움을 겪기도 함.
ㅇ 상품 포장상자 또는 상품 설명서에 신체가 과도하게 노출된 사진이나 그림이 있으면 모두 덧칠한 이후에 통관시키고 있으므로 다른 지역과 차이가 있는 포장상자나 상품 설명서를 제작, 동봉하여야 함.
ㅇ 수출가격 인하 기재 등 비정상적인 결재 조건을 요구하는 사례가 빈번하므로 계약 체결시 문안 내용을 세밀히 검토하여야 함.
ㅇ 사우디 바이어와 상담하는 경우 처음부터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다소 있는 데, 거래를 해 가면서 신용 등을 판단한 후 에이전트 문제를 고려하여야 함. 사우디 바이어가 에이전트로 지정된 후에는 수출자에게 모든 활동을
미루고 커미션만 챙기려는 경우가 상당히 있음. 외국인의 직접 영업이 금지된 사 우디 시장에서는 광고, 세일즈 등에 경험이 있는 유력한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ㅇ 사우디 바이어는 가격협상 전에 반드시 시장을 조사하고 타 수출업자의 가격을 비교하고 난 뒤 협상에 임하고 가격을 대폭 낮게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처음부터 최저가격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여유 있는 가격을 제시하여 목표가격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바이어와 상담하기 전에 동종 상품의 시장 가격을 조사한 후 상담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사우디 은행이 신용장을 개설하고 난 후에도 바이어가 사소한 것을 문제 삼으면 신용장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용장 내용 및 품질 이상 여부 등을 점검하여 품질과 서류가 불 일치하는 빌미를 주지 않아야 함.
라. 현지 바이어의 성향 및 효과적인 접근 방법
ㅇ 70-80년대 우리 건설업체가 진출하여 사우디 도로, 항만, 건물 등의 건설에 기하였고 그 당시 우리 건설업체와 관계를 가졌던 사우디인들은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으므로 한국에 대한 인상은 비교적 좋음. 또한 최근 자동차, 가전 제품 등이 수출되어 일본제품과 경쟁하고 있고 앞으로도 우리제품이 사우디 시장에 많이 진출할 것으로 생각하여 각종 우리제품의 수입, 판매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사우디인이 다수임.
ㅇ 이슬람교도인 사우디인은 문화적으로는 배타적이나 상업적 자질은 많이 가지고 있어 제품의 가격, 품질 등에 대하여는 상당한 판단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신용을 중시하므로 처음 거래를 성사시키기는 어려우나 한번 거래가 이루어지고 계속 품질을 보장하고 적당한 가격을 제시하면 거래가 오래 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음.
ㅇ 문서상에 의한 거래보다는 대면하여 상담하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직접 만나 상담하는 것이 바이어 관리상 중요함.
ㅇ 대화하기를 좋아 하지만 이슬람에 대한 비판은 극히 싫어하므로 화제를 사우디인들이 좋아하는 축구 등으로 유도하고 하고 또한 선물을 좋아하므로 우리의 인삼제품, 도자기 제품 등을 선물하는 것이 바람직함
5. 사우디 경제개발 제7차 5개년 계획(2000∼2005) 개요
□ 국가경제의 유연성 및 효율성 제고
o인적 자원의 개발 및 사우디인에 대한 취업기회 확대
o석유부문의 부가가치 향상 및 비석유산업 육성
o민간부문의 역할 증대 및 대외개방의 확대
o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및 기술·정보의 내재화 증진
□ 국민의 삶의 질 향상
o교육·의료·주택 등 기본서비스 제공 확대
o문화·정보활동 증진 및 지역균형 발전
o환경·자연자원·야생동물 보호
□ 국가안보 및 정체성 고취
o이슬람 가치 수호 및 성지순례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
oGCC·아랍·이슬람국가와의 우호 증진
나. 거시정책목표
□ 연평균 3.16%의 실질 GDP 성장 달성(민간부문 연평균 5.04%)
o비석유부문의 상대적 고성장(연평균 4.01%)을 통해 GDP 비중 증대(\'99년 68.4% → \'04년 71.6%)
□ 경상수지 흑자 전환(\'99년 GDP의 3% 적자 → \'04년 6.9% 흑자) 및 재정수지 균형 달성(\'99년 GDP의 10.8% 적자)
□ 사우디인에게 81.7만개의 일자리 창출(외국인대체 48.8만명 포함)
o고용인구중 사우디인 비중을 \'04년까지 53.2%로 제고(\'99년 44.2%)
o노동인구 확충(\'99년 717만명 → \'04년 750만명) 및 민간부문의 고용 증대(\'99년 616만명 → \'04년 647만명)
o20인이상 고용 민간기업에 대한 사우디인 고용증가(매년 5%이상) 의무부과 및 일부업종(400㎡미만 야채상 등)의 외국인 고용 금지
* 사우디에는 현재 세계 100여개국으로부터 약 700만명의 외국인이 유입(연간 대외송금액 약 200억불)
다. 중점 추진분야별 계획
□ 사우디 인적자원의 개발
o인력위원회(위원장 Naif 내무장관) 및 인력개발기금 설치(\'00년)
o사우디인에 대한 각종 교육기회의 확대
* 보통교육 : 316 → 453 * 고등교육 : 15.4 → 27.3
* 기술교육 : 2.7 → 5.0 * 직업교육 : 2.8 → 4.6
- 재학생수(만명) : (\'99) 470.8 → (\'04) 507.2
* 보통교육 : 440 → 452 * 고등교육 : 26.3 → 48.0
* 기술교육 : 3.3 → 5.5 * 직업교육 : 1.2 → 1.7
□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o수송수요에 대응한 교통망 확충
- 1.26만km의 도로 포장(간선 0.16만km, 지선 1.1만km)
- 우편정보시스템 구축, 우편광고 및 mixed mail 서비스 실시, 사설서비스 도입가능성 고려
- 진행중인 22개댐 완공, 25개댐 수리 및 신규 62개댐 건설 착수
- 상수도망 : 신규 2,500km, 교체 2,000km
- 하수도망 : 신규 2,800km, 일일 45만㎥의 처리시설 건립
- 1.1억㎡의 택지 공급(매년 22백만㎡)
□ 천연자원 및 산업개발분야
o원유·가스전의 발굴·개발, 석유산업의 효율화 및 산유국·소비국간 협력을 통한 석유시장 안정
* Nat\'l Gas Network 확충 : (\'00년말) 35억 입방피트 → (\'04년말) 70억
o SASO의 연구시설 확충 및 표준제정 확대
□ 사회개발분야
o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의료시설의 확충
* 개설·운영(추가) : 250개의 보건소, 60개의 응급센터, 4,630개의 병상
* 착공 : 59개 병원(50병상규모 44개, 100∼500병상규모 15개), 만성질환 치료센터(300병상규모), 10개 재활센터(50∼500병상규모)
o60만명의 청소년에게 스포츠·문화·사회프로그램 제공
o사우디텔레콤(STC, \'00년말 현재 자본 120억불)의 전략적 지분을 \'05년까지 세계적 통신회사에 매각(재정수입 100억불 확보 목표)
o사우디전력(SEC, \'00.4 설립)의 단계적 민영화 및 민자발전 도입
* \'01.3월 미국 White & Case(법률), Arther D Little(관리) 등 자문기관을 선정하여 민영화방안 검토중
- 발전소 건설·운영에 민자(외자 포함)를 유치하여 생산된 전력을 SEC에서 구입하는 방안 추진(적정수익률 보장)
o무역자유화의 확대 및 역내 협력 강화
- GCC 6개국간 관세동맹의 실현(\'05.3월부터 1,280여개 품목에 대해 5.5∼7.5%의 공동관세 적용) 및 EU와 연계, 이집트 등과의 FTZ 창설 추진
- 대폭적 관세인하 조치 단행(\'01.5.29 시행)
· 기존 12% 품목(HS 38개류) 및 7% 품목(HS 8단위 33개)을 일괄적으로 5%로 인하
* 과거에는 외국인투자 업무를 공업전력장관이 총괄하고, 산하에 외국자본투자심의위원회(재경부, 석유.광물부, 농.수자원부, 상무부 참여) 운영
- 외국인투자의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 외국회사(석유·가스 생산분야는 제외)에 대한 최고세율 인하(연간 이익 10만리얄 이상 45% → 30%), 결손금의 무기 이월공제 허용
· 산업용 프로젝트 수주 외국법인에 대한 산업개발기금 융자 허용(과거는 사우디 지분 25%이상인 경우에만 허용)
· 투자프로젝트 관련 부동산 소유·인력 도입 등 허용
· 법인세 면제기간 제한(제조업 10년, 서비스·농업 5년) 폐지 검토
- 외국인 투자업종을 네가티브 시스템으로 전환(\'01.2, 금지대상업종을 매년 연례심사를 통해 조정 예정)
< 금지업종 리스트 > | |||
석유탐사·시추·생산(광물관련 서비스는 제외), 군수물자·의복·장비 제조, 비군수용 폭발물 제조, 군용 음식공급서비스, 보험, 안전(security) 서비스, 종교 민감 활동(마카·마디나지역 부동산 투자, Haj 및 Umrah 서비스, 성지관련 프로젝트), 부동산중개, 도·소매 및 유통(의료장비 포함, 추후 세분 예정), 인쇄·출판, TV 및 라디오, 교육, 통신(\'05년 개방 예정), 육운 및 항공운송, 파이프라인 운송, 조산·간호·물리치료 및 준의료 서비스, 어업, 혈액은행 및 검역·소독서비스, 전력 송·배전 |
라. 제6차 5개년계획과의 비교
구 분 | 제6차 5개년계획 | 제7차 5개년계획 |
정책환경 | - 저유가(\'95년 사우디산 $15.6/b)
- WTO체제 출범 초기 - 유화이외의 비석유산업 발전 초기단계 - \'95년 정부의 국내부채 1,024억불 | - 고유가(\'00년 사우디산 $26/b)
- 글로벌화의 가속화 - 비료·철강·시멘트·단순토목 건설업 등의 성장 - 정부의 국내부채 대폭 증가 (\'00년 1,600억불) |
정책기조 | - 사우디화(Saudiisation)·산업다변화·민영화·외국인투자유치 | - (좌 동) |
사우디화 | - 사우디인 5%이상 고용의무 부과
- (신 규) - (신 규) - 사우디 인력양성 미흡 | - 매년 사우디인 고용 5%이상 증가의무 추가
- 인력개발위원회 및 기금 설치 - 외국인 고용 금지업종 운용 - 사우디인의 교육·훈련 병행 |
민영화 | - 민영화대상 및 기본방향 설정 (\'97.8 민영화 각료위 설치 등)
- (신 규) | - 구체적 일정 및 실행계획을
바탕으로 민영화 가속 추진 - 민간의 발전·산업단지관리·대학운영 등 허용 |
외국인투자 유치 | - 합작투자 선호
- 포지티브 리스트 운용 - 가스분야 투자금지 | - 외국인 100% 단독투자 허용
- 네가티브 리스트 운용 - 가스분야 투자 허용 |
국제경제 편입 | - GCC 등 역내협력 중시
- (신 규) | - WTO 가입 협상 본격 추진
- 재수출지역 도입 |
재정운용 | - 방만한 재정운용(\'95∼\'99년간
393억불의 재정적자 누적) | - 재정수지 균형 달성(예산을
정부부채 상환에 우선 배정) |
성장률 | - \'95∼\'99년간 연평균 GDP 1.36% 성장 시현 | - 상대적 고성장 목표 설정
(연평균 GDP 3.16% 성장) |
2. 주요 프로젝트 추진계획
가. 가스·석유분야
o주관기관 : 각료급 FDI 유치 협상위(Saud 외무장관 등 7명)
o규모 : : \'02∼\'11년중 매년 FDI 25억불(총 250억불, 사우디아메리칸뱅크)
* 사우디정부는 400억불이상의 FDI 유치 기대
o내용
- 참여기업에 대해서는 가스의 자율적 생산·판매 및 판로 보장
o핵심지역별 참여기업(MOU체결대상) : 다국적 석유회사(IOC) 8개
- 홍해(3) : ExxonMobil(컨소시움 리더); Occidental Petroleum/Enron
- Shaybah(3, 컨소시움 리더 미정) : TotalFinaElf; Conoco; Royal Dutch Shell
o가스처리시설 및 Offsites·Utilities packages
- 참여기업
· 가스처리시설 : 일본의 JGC Cor. 수주(\'00.12, 4.1억불 추정)
· Offsites·Utilities : Technip Italy 수주(\'00.12, 2.8억불 추정)
- 특기사항 : 대림·현대가 하청 참여를 추진하였으나, 사우디 업체 (Zamil Steel 등) 및 미국업체(Foxboro)가 수주(\'03.11월경 완공 예정)
- 참여기업 : Technip Germany 수주(\'00.12, 1.25억불 추정)
- 추진계획 : \'03년 중반 완공 예정
- 참여기업 : Suedrohrbau Saudi Arabia 수주(\'00.12, 0.55억불 추정)
- 추진계획 : \'03년말 완공 예정
- 참여기업 : Joannou & Parakevaides(그리스 자회사) 수주(\'00.12, 0.84억불 추정)
- 참여기업 : Snamprogetti(이태리) 수주(\'01.3, 1.4억불 추정)
- 추진계획 : \'03.3월경 완공 예정
o내용 : 14억 입방피트/일의 non-associated 가스처리시설 건설
o참여기업 : Technip Italy, 일본의 JGC Cor. 등이 분리 수주(\'98년, 총 규모 20억불 추정)
o특기사항 : 현대가 Technip의 하청을 받아 가스전 처리설비, 가스 탈황·탈수·압축설비 등 공사중(공정률 95%, \'98.12∼\'02.6)
□ Ras Tanura 정유소 分溜시설(납사생산설비) 설치(ARAMCO)
o 내용(1.5억 ∼2억불 규모)
- 납사 stabilizer(10만 b/d), distillate blender(15만 b/d) 설치
□ Qatif 유전의 원유처리·운송 설비 : 0.5m b/d
o 내용 : GOSP 건설(50만 b/d), Ras Tanura까지 파이프라인 부설
o 진행상황 및 계획 : Foster Wheeler사(미) PM 수주(\'01.2) → EPC (Engineering·Procurement·Construction) 입찰(\'01.6) → 낙찰자 선정 및 계약체결(\'01.11 예정) → \'03∼\'04년 가동 예정
□ 사우디의 장기전력확충 계획(\'00∼\'23) 개요
o전력 및 송전선 확충계획
구 분 | \'00∼\'05 | \'06~\'10 | \'11∼\'15 | \'16∼\'23 | 합계 | |
발전
(MW) | Steam | 1,600 | 3,400 | 2,000 | 3,000 | 10,000 |
Combined | 4,714 | 5,176 | 3,904 | 10,300 | 24,094 | |
Gas Turbine | 2,859 | 2,451 | 4,782 | 6,268 | 16,396 | |
소 계 | 9,209 | 11,027 | 10,686 | 19,568 | 50,490 | |
송전선
(km) | 380KV | 4,200 | 770 | 1,120 | 702 | 6,762 |
400KV DC | 0 | 480 | 0 | 0 | 480 | |
230KV | 230 | 31 | 0 | 0 | 261 | |
110∼132KV | 7,812 | 3,739 | 4,573 | 8,524 | 24,648 | |
소 계 | 12,242 | 5,020 | 5,693 | 9,662 | 32,151 |
※ 사우디의 전력현황(\'99) : 발전능력 20,647MW(담수플랜트 2,271MW 포함), 송전망 17,516km의 송전망, 배전망 21만km
□ Yanbu 발전소 확장(RCJY → Marafiq)
o내용 : Yanbu 산업단지용 130MW급 steam turbine 제5호기 건설
o진행상황 : 입찰실시(\'00.2) → 입찰마감(\'00.3) → 입찰계획 변경을 통한 재입찰 결정(\'01.3)
o특기사항 : 두상중공업이 최저가인 1.59억불에 입찰(경쟁사인 이태리 Enelpower 1.69억불)하여 수주가 유력하였으나, 사우디의 예산사정(\'01년 예산에 1.28억불만 반영)으로 당초의 입찰취소
o향후계획
- 발주처 변경 : RCJY → the Power & Water Utility Company for Jubail and Yanbu(Marafiq, \'01.3 설립)
* Marafiq(the Power & Water Utility Company for Jubail and Yanbu) : 자본금 6.67억불(Public Investment Fund·RCJY·SABIC·ARMCO 합계 24.77%, 기타 사우디회사 73.23%), Jubail에 본사 소재
- 재입찰시기 : \'01년후반기 전망
□ Sadaf의 Jubail Co-generation Unit
* Sadaf(Saudi Petrochemical Company) : SABIC과 Pecten Arabian Company(미국 Shell Oil의 자회사)가 50:50으로 합작 ii)한국의 대림이 연산 50만톤 규모의 styrene 플랜트 증설(사우디 최대의 전력수요자)
o내용
- 사우디에서 최초로 실시되는 독립민자발전소 건설 시도로서 향후 여타 SABIC 자회사들의 선례가 될 전망
□ Shuaiba 발전소 확장(SEC)
o내용 : Shuaiba 발전소에 제4호 및 제5호 발전기(각각 oil-fired steam turbine형 380MW급) 및 관련설비 설치 공사(lump-sum 턴키방식)
o참여기업 : 프랑스 Alstorm사(\'01.1 수주, 4.14억불 규모)
□ Al-Khafji Netral Zone 발전소(AGOC 및 AOC)
o진행상황 : 입찰마감(\'01.3) → 낙찰자 결정(\'01.6 예정) → 완공(\'03.5)
□ 기타 우리기업 관련 전력 프로젝트
o리야드 380/132KV GIS 변전소 공사(SEC)
- 진행상황 : 기술입찰(\'00. 8) → 발주(\'01년 하반기 예상)
- 특기사항 : 현대건설이 기술평가에 입찰중
- 특기사항 : 현대건설·대우건설이 참여노력중(\'01년 하반기 입찰예정)
다. 통신분야 : \'00∼\'05년 30억불 투자소요
□ 유선통신망 증설(사우디통신, STC)
- \'01.3 : 초청입찰 접수(한국기업, 사우디의 Riyadh Cable 및 Saudi Cable, 독일 Corning, 말련 Furukawa 등)
- \'01.4∼5 : STC 이사회 개최(전체사업 승인, 입찰서 평가 등)
- \'01.6 : 분야별 계약자 선정 예정(대한전선·LG전선 수주 유력)
oGSM망 : 1.1백만 회선 증설을 완료(Ericcson Saudi 수행)하였으나, 추가 확장 추진중
□ 기타
oAl-Wasit data transmission system 확충(STC)
- 프랑스 Alcartel CID가 수주(\'01.4)
- PQ를 통과한 7개 기업이 응찰(\'01.2)하여 수주경합중
* 응찰기업 : Alcatel(프랑스), Ericsson(스웨덴), Hicap(사우디), Lucent(미), Netro Cor.(미), Nortel(캐), SR Telecom(캐)
라. 석유화학분야 : 매년 40억불 투자소요
* 사우디의 석유화학 현황(\'99년말) : 총 643업체(외국과 합작기업 132개), 투자액 401억불(외국과 JV 300억불), 수출액 연간 40억불
o 내용 : 20억불 규모
- 발주방식(계획) : lump-sum turnkey, commercial funding 요구
- 완공후 운영주체 : Jubail United Petrochemicals Co.(SABIC 자회사)
- \'01.3월 5개기업에 대한 입찰초청장 발급, \'01.8월 입찰 마감 예정
* 초청자 : 미국 Kellogg Brown & Root, ABB Lummus Global, Stone & Webster Engineering Cor.; 프랑스 Technip; Bechtel(미) 및 Linde(독) 컨소시엄
□ PE Expansion(Petrokemya)
* Petrokemy(Arabian Petrochemical Company) : SABIC 자회사(100% 지분)중 최대 에틸렌 생산회사(\'00년말 현재 유화제품 생산능력 260만톤)
o내용 : 연산 80만톤의 linear-low/high density bi-modal PE 공장 건설(\'01.4월 계획규모를 배증)
- 미국 Union Carbide사의 Unipol 프로세스 채택
o특기사항 : 대림이 참여 모색중
□ NPIC의 PP Plant
* NPIC(Nat\'l Petrochemical Industrialisation Company) : 사우디(20여개, 75%)·유럽(Basell 25%) 합작기업(\'00.11 설립)
o내용 : Jubail에 각각 연산 45만톤 규모의 PP 및 Propane dehydrogenation 시설을 건설(5.3억불 규모)
o참여업체(기결정)
- EPC : ABB Lummus Global(미)/삼성엔지니어링 컨소시엄(\'01.6∼7월경 JV 설립 예정)
□ SIPC의 석유화학 콤플렉스 건설
* SIPC : Saudi Int\'l Petrochemical Company(사기업)
o내용 : Jubail에 석유화학 콤플렉스 건립(8억불 규모)
* 공정기술제공자 : 미국 Huntsman(MAH), 영국 Kvaerner Process Technology(BDO), 미국 DuPont Packaging & Industrial Polymer(VAM)
- EPC 계약은 \'01년 하반기이후에 가능할 전망
□ Jubail Normal Paraffin 및 Linear Alkyl Benzene 공장 건설(Gulf Petroproducts Company)
□ 일산화탄소 및 초산공장 건설(Nat\'l Petrochemical Company)
o 내용 : the Bandar Khomeini special zone에 건설
- 초산공장 : 연산 18만톤(0.8억불)
- 초산공장 : LG Engineering/Oil Industry & Engineering(사우디)
□ Sadaf의 Cell Line Plant
* Sadaf(Saudi Petrochemical Company : Sabic과 Pecten Arabian Company(미국 Shell Oil의 자회사)가 50:50으로 합작한 회사
o내용 : 클로로알카리 생산공장용 전기분해장치의 용량 증가(1.5억불)
o진행상황 : 대림 PQ 제출 및 Presentation(\'00.10) → 발주(\'01.3/4분기)
□ PET Plant Project(Ibn Rushd, SABIC의 자회사)
o내용 : 폴리에스터 레진 생산설비 건설(1.5억불 규모)
o진행상황 : \'01. 5월말 입찰예정
o특기사항 : 대림이 참여 추진중
□ Sadaf의 제3기 스티렌공장 건설 구상
o주베일 단지에 제3기 스티렌 공장(연산 50만톤) 건설 구상중
마. 담수분야 : \'00∼\'20년 총 124억불 투자소요
□ 사우디의 담수설비 현황 및 확충계획
o담수설비 현황(\'00년말 현재)
- 연간 775백만㎥(사우디전체 식수수요의 70% 충족) 용수(세계담수생산의 30.2%) 및 22.3백만 MW의 전력(사우디전체 전력생산의 21%) 생산
* 사우디는 현재 젯다지역의 용수부족이 심각하여 담수설비 확충을 시급히 추진해야 할 입장(젯다의 용수수요 \'01년 1백만㎥/일 → \'20년 3.5백만㎥/일, 현재 용수공급은 0.5∼0.6백만 ㎥/일에 불과하여 1백만명분의 용수가 부족)
□ Jubail Co-generation 담수발전소
< 제1단계(RCJY, Royal Commission for Jubail & Yanbu) >
o내용 : 80MW 발전소 및 일일 5만㎥ 규모 담수설비 건설(\'01년 예산에 1.5억불 반영)
o진행상황 : 입찰서 발행(\'01.2.25) → 입찰마감(\'01.5.20) → 낙찰자 선정(\'01년말 예상)
o내용(4억불 규모)
- 2 Frame - 7 개스터빈과 MSF(Multi-stage flash desalination) 기술로 구성
□ Shuaiba Independent Water & Power Project-Phase 3(SWCC)
* SWCC(담수청) : Saline Water Conversion Corperation
o내용 : 34만㎥/일 규모 담수설비 및 405MW 복합화력발전소 건설·운영(9∼10억불 규모)
o특기사항 : 두산중공업이 현지업체(Abunayyan)와 J.V.(50:50)로 사업권 획득추진
- 향후계획 : 합작사(가칭 Saudi Water Dev.t Co.) 설립(\'01.6) → 사업권 획득(\'01.7) → 전기/물 공급계약 체결(\'01.10) → 재원조달방안 확정(\'02.4) → 담수설비 상업운영 개시(\'03.8, 발전은 \'04.3)
바. 철도확충
□ 철도건설 프로젝트 : 총 2,667백만불 소요(채산성 불투명)
o간선 : i)젯다항-리야드-담맘항 ii)리야드-카심-Hail-AlJouf-요르단
o북부지역 인산염 개발을 위한 산업선 : AlJalamid-Hail-Qassim-Jubail (1,060km, 12억불 소요)
□ 철도차량 발주(Saudi Railways Organization)
o내용 : 24량의 철도차량(rolling stock, 27백만불) 구매
o특기사항
- 철도청(SRO)은 동 차량을 한국철도차량에 발주키로 내부방침을 결정(삼성물산 중개)
- 그러나, 한국철도차량의 경영부실로 인한 차량 조달차질을 우려하여 정식계약은 미루고 있는 상태
사. 광물개발 프로젝트
□ 북부지역 인산염 개발
o Al-Jalamid 및 Al-Iyal 인산염 광산지대(18㎢, 북부지방) 개요
- 수년내 연간 인산염 정광 4.5백만톤(원광 11.2백만톤) 생산 예정
* 철도건설의 타당성 부족시 Jubail(수출항, 연산 1백만톤 규모의 amnonium diphosphate 공장 예정지)까지 인산염 정광 수송 파이프라인 건설 예정
- 개발성공시 사우디를 세계 3대 인산염 생산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전망
- \'01.6 : Saudi Oger사와 Ma\'aden(광업공사)이 JV를 결성하여 채굴권 획득을 추진할 예정
□ Al-Hajar 금·은광 개발
o광산개요 및 개발계획
* 품위 : 금 3.2그램/톤, 은 38그램/톤
- \'01∼\'05년간 매년 원석 7만톤 채광하여 금 5.5만온스, 은 23.6만 온스 생산(개발에 총 $23mil 소요)
□ Jamdah 금·은광 개발계획
oAl-Hajar 개발계획의 부대사업으로 추진(Al-Hajar 서쪽 4km)
회사명 | 전화번호 |
(주) 대우 | 464-6211 |
삼성물산 | 462-7641 |
S.K. 상사 | 460-0356 |
(주) 쌍용 | 473-0266 |
대한전선 | 473-0226 |
(주) 지노 | 462-9739 |
회사명 | 전화번호 |
현대건설 | 491-9100 |
LG건설 | 258-1457 |
대우건설 | 243-3444 |
(주) 신성 | 464-9986 |
두산중공업 | 419-1920 |
사우디 신화 | 477-7051 |
(주) 한양 | 456-6172 |
동아건설 | 477-8449 |
삼환기업 | 241-1070 |
유신정보통신 | 419-3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