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대한민국, 국제해사기구(IMO) A그룹 이사국 13회 연속 선출

부서명
국제기구·원자력국
작성일
2025-11-28
조회수
1638

  정부(외교부 및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가 11월 28일(금)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제34차 총회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주요 해운국 그룹인 A그룹 이사국에 13회 연속으로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해사 안전, 해양환경보호 등과 관련된 국제규범 제·개정 및 이행을 촉진하는 UN산하 전문기구(정회원: 176개국, 준회원: 3개국)


  이사국은 국제해사기구의 이사회(Council)에 참여하여 예산, 국제 협약 제·개정 심의 등 기구의 전반적인 운영을 주도하는 회원국 그룹이며, 주요 해운국인 A그룹(10개국), 주요 화주국인 B그룹(10개국), 지역 대표국인 C그룹(20개국) 등 총 40개국으로 구성되어 2년마다 전체 회원국의 투표에 따라 선출*된다.


* 이사국은 이사국 선거에 참여한 회원국 과반수 이상의 지지가 필요하며, 득표 순위에 따라 그룹별 정원수(A그룹 10개, B그룹 10개, C그룹 20개) 내에서 선출


  우리나라는 1962년 국제해사기구에 가입한 후 1991년 처음으로 C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5회 연임하였고, 2001년부터는 최상위 A그룹 이사국으로 12회 연속 선출되어 1991년부터 2025년까지 34년간 이사국 지위를 유지해 왔다.


  해양수산부와 외교부는 이사국 선거를 위해 영국 런던에 위치한 주국제해사기구대표부와 회원국 소재 재외공관을 통해 지난 수개월간 적극적인 지지 교섭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이사국 선거 기간 동안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직접 영국을 방문하여 각국 대표단과 만나 양자 면담을 갖는 등 활발한 지지 교섭 활동을 펼친 끝에 A그룹 이사국 13회 연속 선출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금번 A그룹 이사국 13회 연속 선출은 우리나라의 해운·조선 강국으로서의 견고한 입지를 재확인하고, 해사 분야에서의 모범적인 역할을 기대하는 국제적인 평가”라고 하면서, “국제 해운의 탈탄소·디지털, 자율운항선박 등 국제해사기구의 주요 현안 논의를 주도하고 관련 국제기준 제·개정 과정에서도 우리나라의 입장을 적극 반영하여 우리 해운·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