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윤주 외교부 제1차관, 한-태국 전략대화 개최

부서명
아세안국
작성일
2025-11-26
조회수
2195

  박윤주 제1차관은 11.26.(수) 서울에서 엑시리 핀타루치(Eksiri Pintaruchi) 태국 외교부 사무차관과 「한-태국 전략대화」를 개최하였다.


※ 한국과 태국은 양국 간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더해 지역 및 국제 문제에 대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023년 제4차 정책협의회를 계기로 양국 외교차관이 주재하는 동 협의체를 전략대화로 격상하기로 합의


※ 박 차관은 회의 모두에 태국 시리킷 왕태후 서거(10.24.) 및 최근 태국 남부지역(송클라 지역 등)의 집중 호우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에 대해 위로를 전달

   - 엑시리 차관은 이에 사의를 표명하고 한국의 경주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


  양 차관은 양국 신정부 출범 후 양 정상 간 통화(10.16.)와 APEC 정상회의 계기 정상회담(10.30.) 개최 등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교역‧투자가 확대되는 등 양국 관계가 착실히 발전하고 있는 점을 평가하였다. 또한, 양 차관은 정상회담 성과를 이행함으로써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고 AI, 디지털 혁신 등 양국 국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하였다.


  양 차관은 전략적 동반자인 한국과 태국이 국방과 방산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의견을 같이 하였다. 또한 양 차관은 온라인 스캠 범죄, 마약 범죄 등 초국가범죄 대응 관련 양국 간 협력을 평가하였고, 향후 아세아나폴과의 협력 강화 등 국제적 공조를 강화하기 위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 차관은 양국 간 경제 협력의 잠재력을 적극 실현하기 위해 현재 협상 중인 한-태국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이 조속한 시일 내 타결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양측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박 차관은 태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겪고 있는 외국인 지분 제한, 태국인 고용 비율 요건 등 애로사항의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 데 대해, 엑시리 차관은 태국은 한국을 포함한 외국 기업 투자 유치를 중시하고 있는바, 한국측이 제기한 사항을 적극 살펴보겠다고 하였다.


  이외에도 양 차관은 △한-태국 합작산업단지 조성 등 인프라, △디지털 금융, △녹색 협력, △문화‧관광 등 다양한 협력 분야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양 차관은 한반도 문제, 한-아세안 협력 등 역내 및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박 차관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과 E.N.D 구상에 대한 태국측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 앞으로도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해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중인 태국측과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