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글로벌 경제 리더십 강화 및 경제 현안 대응을 위한 민‧관‧학 협력 모색

부서명
국제경제국
작성일
2025-11-06
조회수
1211

  2025년 하반기 외교부 경제외교분과 정책자문위원회가 김희상 경제외교조정관 주재 하에 2025.11.6.(목) 개최되었다.


※ 자문위원 5인 및 외교부 국제경제국‧양자경제외교국‧기후환경과학외교국 국장‧과장 등 총 19명 참석


  김 조정관은 신정부 출범 후 지난 5개월 간 G7 정상회의에 초청되어 한국 민주주의의 회복력과 정상외교의 조기 복원을 국제사회에 보여주고, 지난주 美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세협상 및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하였다. 향후에도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다자경제협의체 내 우리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주요 협력국과도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경제외교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이어 외교부 관계자들은 ▴올해 APEC 의장국 활동 성과 및 2028년 G20 의장국 수임 추진 계획, ▴한미 관세합의 등 한미 간 주요 경제 현안, ▴AIㆍ우주 등 첨단기술 외교 및 기후변화ㆍ북극 관련 협력 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자문위원들은 우리가 올해 APEC 의장국으로서「경주선언」채택을 주도하고 AIㆍ인구구조 등 역내 주요 이슈에 대한 논의를 선도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이러한 모멘텀을 이어갈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최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하고, 동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에도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환경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한미 관세합의의 후속조치를 면밀히 점검하고, 중국ㆍ 일본 등 주요국과도 최근 APEC 계기 정상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경제 분야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줄 것을 주문하였다.


  이번 경제외교분과 정책자문위원회는 신정부 출범 후 경제외교 분야에서의 주요 성과 및 향후 계획을 점검 및 보완하는 좋은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는 민간ㆍ학계와 계속 긴밀히 소통하며 다양한 견해에 귀를 기울일 계획이며, 차기 경제분과 정책자문위는 내년 상반기 개최할 예정이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