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2. RSS
  3.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박진 외교부장관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 공식방문 예정

부서명
유럽국
작성일
2023-05-29
조회수
3156


박진 외교부장관,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 공식 방문 예정


- 우리의 중앙아시아 우방국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과의

 

전략적 협력 강화 기반 마련

 

차세대 신흥 시장에서의 탄··한 경제안보 네트워크 구축 모색

 

양국 관계발전에 가교 역할을 하는 고려인 사회 발전 지원

 

 

박진 외교부장관은 2023.5.30.() ~ 6.4.() 간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고위급 중앙아 순방으로, 우리 외교장관으로서는 5년만의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방문

 

박 장관은 먼저 5.31.() 카자흐스탄을 방문하여 누르틀례우(Nurtleu Murat Abugaliyevich) 부총리 겸 외교장관 및 삿칼리예프(Satkaliev Almassadam Maidanovich) 에너지부 장관과의 회담을 각각 가질 예정이다. 이어서 박 장관은 6.1.() 토카예프(Tokayev Kassym-Jomart) 대통령 예방 후 우즈베키스탄으로 이동하여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대통령 예방 및 사이도프(Bakhtiyor Saidov) 외교장관과의 회담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박 장관은 외교부 1호 영업사원으로서 이번 방문 기간 중 첫 공식 일정으로 동포·기업인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우리 기업 수출·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장관과의 회담을 통해 원전 등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우즈베키스탄 외교장관과의 회담에서는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등 차세대 신흥시장인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에서 세일즈 외교를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박 장관은 중앙아시아에서 최초로 한국학부를 개설한 타슈켄트 국립동방대학교(Tashkent State University of Oriental Studies) 특강을 통해 한-우즈베키스탄 양자관계를 이끌어 갈 차세대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 세계경제외교대(University of World Economy and Diplomacy)에서 한-우즈베키스탄 한반도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하고 담대한 구상 및 최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한 박 장관은 이번 방문 계기 고려인 동포 간담회 외에도 알마티 고려극장에 방문하여 무대설비 기증식(94만불 규모)을 진행하고, 우즈베키스탄 아리랑 요양원을 방문하여 고려인 1세대 독거노인들과의 만남을 갖는 등 양국 관계 발전에 가교역할을 하는 고려인 사회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일정도 가질 예정이다.

 

고려극장 : 창설 91주년의 한민족 공동체의 가장 오래된 공연단체로, 카자흐스탄 정부에 의해 국립극장으로 지정

 

이번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 방문은 중앙아시아 주요 국가들과의 전략적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차세대 신흥시장으로 부상하는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공급망 협력 강화를 통한 탄* 경제안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한국. .

 

담당 부서

유럽국

책임자

과 장

최기천

(02-2100-7466)

 

유라시아2

담당자

외무사무관

민지영

(02-2100-6910)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