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보도자료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3차 화상회의 개최(5.27.)

부서명
동북아시아국
작성일
2021-05-28
조회수
3813

□ 외교부는 5.27.(목) 저녁「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이하 협력체)」 제3차 화상회의를 개최하였다.
  ㅇ 이번 회의에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6개국 정부의 외교ㆍ보건 과장급 등 당국자 및 주한대사관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개요 및 추진 경과
    -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등 초국경적 보건안보 이슈 관련 역내 국가 간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 협력 구상
    - 작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 계기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으로 작년 말 출범회의 개최('20.12.29., 역내 관련국 외교ㆍ보건 당국 및 관련 분야 전문가 간 트랙1.5 화상회의)
    - 이후 제2차 회의 개최('21.3.30., 외교ㆍ보건 당국 간 트랙1 화상회의 개최를 통해 협력체 추진 동력 강화 및 협력 방향 구체화)


□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그간 우리 정부가 협력체를 통해 역내 보건안보 협력을 선도해 온 점을 평가하면서, 협력체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실질 협력사업 구체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우리 측은 특히 코로나19 포함 향후 신종 감염병 발생 시 긴급 방역 물품 수요에 대한 신속 대응이 중요한 만큼, 참여국간 우선‘의료 방역물품 공동비축제’를 가급적 조기에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ㅇ 또한, 우리 측은 감염병 대응 관련 공동 교육ㆍ훈련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위해 각국의 코로나19 대응 체제ㆍ현황을 공유하고 공동 교육ㆍ훈련 구체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참여국 방역ㆍ보건 전문가 간 화상회의를 금년 하반기 중 개최하자고 제안하였다. 이에 참여국들은 대체로 공감을 표하고, 관련 구체사항을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 참석자들은 협력체가 ▴아세안+3, ▴동아시아정상회의(EAS: East Asia Summit) 등 역내 기존 협의체와 조율ㆍ연계를 통해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필요성을 제기하는 한편, ▴운영세칙[ToR] 채택, ▴참석 급 격상 등 협력체의 제도화 진전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 소통해 나가자는 의견을 개진하였다.

□ 한편, 참석자들은 향후 북한의 협력체 참여가 동북아 역내 코로나19 등 초국경적 보건안보 사안에 대한 공동대응과 협력을 강화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였다.

□ 외교부는 앞으로도 우리 주도로 출범한 동북아 방역ㆍ보건 협력체의 추진 동력을 이어나가는 가운데, 협력체가 역내 보건안보 협력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행사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언론담당관실
전화
02-2100-8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