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 의장에 이병현 前 주유네스코대표부 대사 선출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5-11-26
조회수
2191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 의장에 이병현 前 주유네스코대표부 대사 선출



  내년 7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48th Session of the World Heritage Committee)의 의장단(Bureau)이 11월 25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20차 세계유산위원회 특별세션」에서 구성되었으며, 의장으로는 이병현 전(前) 주유네스코 대표부 대사가 최종 선출되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 개최국으로서 유네스코 관련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이병현 전 주유네스코 대표부 대사를 의장 후보로 유네스코에 추천하였고, 이번 특별세션을 통해 의장으로 25일 최종 선출되었습니다. 이 전 대사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 의장(임기 2017-2019년), 제12차 무형문화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 의장(2017.12월, 제주) 등을 역임하여 유네스코 업무에 정통한 직업 외교관 출신입니다.



  특별세션에 우리 정부 대표단 수석대표 자격으로 참석한 허민 국가유산청장은 의장단 선출에 앞서 이병현 전 대사를 차기 의장으로 지명하면서 우리나라의 세계유산 등재 현황과 네 차례 위원국 선출 이력, 우리나라에 설립된 유네스코 카테고리2센터(유네스코 세계유산 국제해석설명센터) 및 신탁기금 현황 등 우리나라가 유네스코 세계유산협약 발전에 기여해 온 점을 설명하고,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 의장단은 의장 1명, 부의장 5명, 보고관 1명으로 구성됩니다. 통상 의장은 회의 개최국에서 맡게 되며, 부의장은 지역(대륙)별로 선출합니다. 의장단은 위원회 안건과 일정을 조정하고, 회의 진행을 담당하며, 임기는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 종료 시까지입니다. 의장은 세계유산위원회 절차규정에 따라 개회, 폐회, 회의 진행 등을 담당하며, 전체 행사를 주관하는 국가유산청과 함께 제48차 세계유산위원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1972년 채택된 세계유산협약(우리나라 1988년 가입)에 따라 196개 협약국 대표단, 국제기구, 비정부조직(NGO) 등 약 3천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국제회의로 세계유산의 등재, 보존·관리 관련 의제를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세계유산위원회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외교부와 국가유산청은 유네스코는 물론 개최지인 부산시와 긴밀히 협력하여 제48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