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1. 화면크기
  2. 국가상징
  3. 어린이·청소년
  4. RSS
  5. ENGLISH

외교부

뉴포커스

제9차 한-필리핀 정책협의회(10.22.) 결과

담당부서
정책홍보담당관실
등록일
2025-10-23
수정일
2025-10-23
조회수
1253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제9차 한-필리핀 정책협의회(10.22.) 결과



  박윤주 제1차관은 헬렌 델라베가(Hellen De La Vega) 정책 차관과 10.22.(수) 오전 마닐라에서 제9차 한-필리핀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양국 관계 △실질 협력 △지역 및 국제 정세 등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 이번 제9차 정책협의회는 2023.2월 제8차 협의회 이후 2년여 만에 개최



  양 차관은 한-필리핀 전략적 동반자 관계 1주년(24.10월 수립)을 맞이하여 양국이 정치, 안보, 경제, 인적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호혜적 ‧ 전략적 협력을 가속화해 오고 있음을 평가했습니다. 박 차관은 신정부 출범 이후 지난 8월 이재명 대통령과 마르코스 대통령 간 첫 통화에 이어 유엔총회 계기 양국 외교장관간 양자 면담 등 양국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연내 예정된 주요 다자무대에서 고위급 교류를 지속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6.25 전쟁에 아시아 최초 ‧ 최대 규모를 파병한 우리의 전통 우방국인 필리핀과 국방 협력이 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향후 필리핀 군현대화 사업에 우리 방산기업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필리핀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양 차관은 한-필리핀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교역‧투자, △농업, △과학기술 및 ICT, △개발협력, △인프라‧조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작년 말 한-필리핀 FTA 발효 이후 올해 상반기 한국이 對필리핀 2위 투자국으로 부상하는 등 FTA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필리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관련 지원을 당부하였습니다. 양 차관은 양국간 핵심원자재 공급망 MOU를 기반으로 경제안보 분야에서도 공동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측은 필리핀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인 BBM 정책 실현에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박 차관은 필리핀 주요 해상교량 인프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 참여 관련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우리 기업의 필리핀 수빅 조선소 투자가 한국의 기술력과 필리핀의 지리적 이점 및 양질의 노동력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상호호혜적 협력의 조선 모범 사례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필리핀은 우리의 ODA 중접협력국이자, 주요 개발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고, 교통‧인프라, 식량, ICT 등 중점협력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더불어, 양 차관은 작년 양국간 상호 방문객 수가 200만명을 기록하는 등 인적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코리안 헬프 데스크*' 설치 등 필리핀 방문 ‧ 체류 우리 국민 안전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노력에 사의를 표하고,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특히, 박 차관은 역내 스캠단지 등 초국가범죄 대응에 있어 ASEANAPOL과의 협력 확대 등을 통해 한-아세안 차원의 공조도 강화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 필리핀 정부는 필리핀 내 한인 밀집 지역 8개 경찰서에 우리 국민 사건사고 대응 전담팀인 코리안 헬프 데스크 설치 / 마닐라(2개소), 세부(3개소), 앙헬레스(1개소) 등   



  또한, 양 차관은 ASEAN, APEC 등 지역 및 다자 무대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우리 정부의 아세안 중시 기조를 강조하였고, 델라베가 차관은 필리핀이 차기 아세안 의장국으로 한국 정부의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박 차관은 다음 주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에 마르코스 대통령 참석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핵심 성과문서 채택에 있어 필리핀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


  ※ 아세안 회원국 간 국제범죄 공동대응을 위한 범죄정보 공유를 위해 설립된 치안 총수급 협의체



  한편, 양 차관은 한반도 및 남중국해 등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박 차관은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한반도의 평화 구축을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박 차관은 필리핀 주재 공기업 및 공공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고, 필리핀 진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한-필리핀 실질협력 강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당부하였습니다.  끝.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메뉴담당부서
각 실·국(부서)
전화
보도자료 하단에 기재된 전화번호 참고